아마존이 알렉사(Alexa)에서도 수익을 내기 | 커리어리

아마존이 알렉사(Alexa)에서도 수익을 내기 위해 관리에 들어갔습니다. 🤑 지금까지는 사용자 확대를 위해 기다렸지만, 앞으로는 "돈 벌어와!"라고 말했거든요! 지난 5년 동안 아마존은 알렉사 사용자 확대를 위해 알렉사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 아마존 에코를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아마존 고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프라임 회원들에게만 특별가에 에코를 판매하면서 아마존 고객이라면 다들 알렉사를 사용할 수 있는 에코를 집에 하나씩 마련하도록 했죠. 다양한 기기와 연동할 수 있도록 알렉사 스킬(https://www.amazon.com/alexa-skills/)이라는 알렉사 전용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을 만들면서 집에서는 물론 차 안에서도 알렉사를 경험하도록 했어요! 2020년부터 아마존은 알렉사 담당 팀에게 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할 모양입니다. 고객 참여(Engagement)를 기반으로 한 성과 평가를 공표하고 인력 충원도 통제할 것이라고 했거든요! 지금까지는 다양한 부서에서 필요한 인재들을 알렉사 담당 팀이 자유롭게 데려올 수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아마존 내부적으로는 큰 변화가 생긴 겁니다. 앞으로는 에코 기기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고객들의 참여를 통해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라는 지시가 떨어진겁니다. 이미 충분한 고객 점점을 만들었다는 판단을 한 것 같아요. 아마존은 알렉사를 기반으로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으로 세 가지 모델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①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에코 쇼(Echo Show)를 통해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독형 서비스 ②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등 유력 전통매체와 제휴해 알렉사를 통한 유료 뉴스 서비스 ③ 스포티파이와 제휴하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광고수익 배분 [큐레이터의 문장] AI 홈 스피커를 대표하는 아마존 알렉사가 보여주는 수익 모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상에 가장 깊이 침투한 AI를 상징하는 알렉사도 자체적인 수익 모델 보다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제휴하려고 애쓰는 중이니까요. 결국에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Alexa Skills | Amaz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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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3일 오전 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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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않으면, 좋은 디자인입니다》 1️⃣ UX리서치란 무엇인가요? UX 리서처에 따라서 각자 다른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다음 2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➊ 우리 제품/서비스 사용자는 누구이며 그들은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➋ 우리가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든 것을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 2️⃣ UT란 무엇인가요? ➊ 한 사람이 어떤 물건을 가지고 일반적인 과제를 수행할 때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➋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혼란스럽다거나 답답하다는 느낌이 드는 지점을 찾아서 고치는 것이 사용성 평가의 목적입니다. ➌ 단, 이 글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UT를 다른 목적으로도 부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UT에서는 어떤 부분을 중심으로 확인해야 하나요? UT는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용성을 중심으로 검증해야 하는데, 사용성을 정의할 때에는 보통 5가지 항목을 사용합니다. ➊ 유용성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하는가? ➋ 유효성 - 맡은 임무를 완수하는가? ➌ 학습 용이성 - 사용할 때마다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 하는가? (사용할 특정 물건의 사용법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➍ 효율성 - 작업을 수행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의 양은 합리적인 수준인가? (단, 얻는 가치에 비해 수고를 적게 들여야 한다) ➎ 호감도 - 사람들이 이것을 갖고 싶어 하겠는가? ➏ 재미 - 사용할 때 즐겁거나 재미있다고 느끼는가? 4️⃣ 어떤 문제가 주로 관찰되나요?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지만 3가지 유형의 문제를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➊ 사용자가 콘셉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유형 - 이유야 어쨌든 그냥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이트나 페이지를 보더라도 그 사이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 내용이 착각에 불과한 경우 ➋ 사용자가 찾는 단어(기능)가 시스템에 없는 경우 - 사용자들이 훑어보며 찾을 단어를 틀리게 예상했거나 어떤 사물을 묘사하기 위해 시스템이 사용하는 단어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경우 ➌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 있는 경우 - 사용자가 찾는 내용이 어딘가에 있긴 하지만 눈에 띄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페이지 전체 소음 수준을 낮추거나 원하는 항목이 눈에 띄게 해서 시각적 계층구조상 상위로 가도록 조정해야 하는 경우 5️⃣ UT에 참관하는 동료들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UT에서 모더레이팅을 담당하는 UX리서처는 노트테이킹 보다 검증하려는 문제를 유도신문 없이, 스크립트에 따라 일관되게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참관자는 리서치 과정을 관찰하면서 직접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Debrief에서 논의할 점을 기록해야 합니다. ➊ 이 UT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➋ 예상과 가장 달랐거나 비슷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혹은 참가자는 누구인가요? ➍ 가장 큰 사용성 문제는 무엇이라고 평가하셨나요? ➎ 본질적인 이유(Root Cause)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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