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이 뉴스레터 플랫폼 Bulleti | 커리어리

<< 페이스북이 뉴스레터 플랫폼 Bulletin 발표 했습니다.>> 수많은 독립작가들과 인플루언서들이 존재하는 세상이다 보니, 그것에 맞는 서비스의 종류 역시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그에서 부터, 본인들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 고급 뉴스레터는 구독형 유료 모델로도 제공하구요. 또한 유투브채널이나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구독 사용자들과 만납니다. 지난 해 부터는 클럽하우스라는 오디오 채널 플랫폼이 등장해서 한때 굉장한 인기를 끌었었구요. 이 모든것을 페이스북이 "블리튼 Bulletin"이란 서비스로 하겠다고 나섰습니다. 페이스북의 친구와 팔로워라는 개념을 확대해서 구독 사용자로 만드는 플랫폼입니다. 일단 형태는 블로그의 형태이지만,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이 다양합니다. - 유료/무료 뉴스레터를 발행 가능 - 콘텐츠 제공자(독립 크리에이터)는 구독자에게 이메일로 발송, 웹에서 보기 및 페이스북으로 공유 가능 ㅤ: 자체 브랜드로 독립형 웹사이트 제공 ㅤ: 멀티미디어 삽입 및 스타일 옵션 지원 ㅤ: Facebook Pay로 구독 결제 지원 : 외부 팟캐스트 배포 기능 및 별도 오디오 기능 : 구독자 대상 페이스북 Live 및 Live Audio 룸 도구 활용 (클럽하우스와 유사한 기능이죠) 아직은 베타기간이기에 별도 가입기능 없고, 지금은 다음과 같은 수퍼히어로 급의 스타 유명 작가들을 이미 섭외한 상태입니다. : 말콤 글래드웰(작가, 티핑 포인트, 블링크, 아웃라이어) 의 Oh, MG ㅤ : Jane Wells(CNBC 특파원) 의 Wells Street ㅤ: Dorie Greenspan(유명 요리사) 의 xoxo Dorie 저는 며칠간 써 보니까, 이게 결국은 페이스북의 유료화 방법이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페이스북을 직접 유료화 한다면 그것에 대한 거부감은 크게 들고 사용자 이탈이 발생하겠지만, 페이스북 고객층을 그대로 가져오면서, 자신의 평판과 실력을 바탕으로 한 유료모델을 만드는것은 가능할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매우 현명하고 스마트한 비즈니스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Introducing Bulletin, A Platform for Independent Writers - About Facebook

Meta

2021년 7월 4일 오후 9:33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더 많은 인사이트를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