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의 이유가 유료 구독자라고?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온다
Trendinsight
트렌드 I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수익 배분 방식과 전망🕵 "4년 전 퇴사한 동료 중 한 명이 유료 뉴스레터 구독자 300명을 모아 프리랜서의 삶을 계획했다. 그 당시에는 현실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다. " "4년이 지난 지금 그 동료의 예측이 맞았다. 2021년 현재 전 세계는 D2C(미국에서는 창작자에게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 이용 대가를 지불(D2C, Direct to Creator)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해외에서는 미디엄 등 버티컬 플랫폼에서 시작됐지만 팟캐스트 정기 구독을 선언한 애플, 저장된 트윗을 정리해주는 기능과 함께 길게 연결된 트윗인 스레드를 더 읽기 쉬운 텍스트로 전환해주는 ‘리더 모드’를 제공하는 트위터 블루 등 빅테크 기업들도 D2C에 뛰어들고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2021년 7월 8일 오후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