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요, 광고 말고 다른 건 없나요? 🤔 광고는 플랫폼이 선택하는 가장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이지요. 문제는 소비자들은 아무리 나에게 딱 맞는 광고라도 즐겁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뉴스 요약 ✏️]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Facebook)이 2014년 인수한 왓츠앱(WhatsApp)에서 광고를 판매하려던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약 2년 전 왓츠앱에 광고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후 왓츠앱 창업자들이 회사를 떠나는 등 갈등이 있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페이스북이 왓츠앱 광고 도입 방안을 검토하던 전담팀을 해체한 겁니다. 왓츠앱을 통해 돈을 버는 모델이 필요했던 페이스북이 갈등을 무릅쓰고 밀어붙인 의사결정을 철회한 이유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큐레이터의 문장 🎒] 광고는 플랫폼 비즈니스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달콤한 과일입니다. 구글과 유튜브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수익을 광고에서 얻고 있으니까요. 문제는 광고가 유발하는 부정적 감정입니다. 카카오는 이 부분을 알면서도 수익을 내기 위해 카카오톡 채팅에 광고를 도입했죠. 사용자에게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면서라도 돈을 벌겠다는 결정을 페이스북은 유보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왓츠앱 광고가 아니더라도 아직 버틸 수 있는 여력이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왓츠앱은 페이스북 인수 후에 인스타그램처럼 페이스북과 어울어져 시너지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광고까지 얹어버리면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이탈하는 플랫폼이 될까 우려했을겁니다. 광고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돈을 버는 것이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얻은 것은 오래가지 못하니까요.

Facebook abandons plan to sell ads in WhatsApp, report says

CNET

Facebook abandons plan to sell ads in WhatsApp, report says

2020년 1월 22일 오전 12:41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