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요, 광고 말고 다른 건 없나요? 🤔
광고는 플랫폼이 선택하는 가장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이지요.
문제는 소비자들은 아무리 나에게 딱 맞는 광고라도 즐겁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뉴스 요약 ✏️]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Facebook)이 2014년 인수한 왓츠앱(WhatsApp)에서 광고를 판매하려던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약 2년 전 왓츠앱에 광고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후 왓츠앱 창업자들이 회사를 떠나는 등 갈등이 있었거든요.
이런 상황에서 페이스북이 왓츠앱 광고 도입 방안을 검토하던 전담팀을 해체한 겁니다. 왓츠앱을 통해 돈을 버는 모델이 필요했던 페이스북이 갈등을 무릅쓰고 밀어붙인 의사결정을 철회한 이유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큐레이터의 문장 🎒]
광고는 플랫폼 비즈니스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달콤한 과일입니다.
구글과 유튜브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수익을 광고에서 얻고 있으니까요.
문제는 광고가 유발하는 부정적 감정입니다.
카카오는 이 부분을 알면서도 수익을 내기 위해 카카오톡 채팅에 광고를 도입했죠.
사용자에게 부정적 감정을 유발하면서라도 돈을 벌겠다는 결정을 페이스북은 유보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왓츠앱 광고가 아니더라도 아직 버틸 수 있는 여력이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왓츠앱은 페이스북 인수 후에 인스타그램처럼 페이스북과 어울어져 시너지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광고까지 얹어버리면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이탈하는 플랫폼이 될까 우려했을겁니다.
광고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돈을 버는 것이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얻은 것은 오래가지 못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