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캠페인과 앱 캠페인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접 | 커리어리

웹 캠페인과 앱 캠페인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접근법으로 브랜딩을 강화하고 퍼포먼스 목표까지 달성한 무신사의 캠페인 사례를 소개합니다. 배경 앱 사용량 급증, 웹과 앱을 넘나들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이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웹 캠페인과 앱 캠페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브랜딩&퍼포먼스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풀 퍼널 마케팅 전략을 펼침 캠페인 계획 및 진행 과정 단순히 앱 설치만이 아닌 그 이후의 소비자 액션을 추적 웹 캠페인 측면 : 다양한 메시지를 개발하여 프로모션에 맞춰 새로운 소재와 캠페인 목표별 최적의 스마트 입찰 전략을 적용 > 올해 4분기 초에는 모델 유아인을 앞 세운 ‘다 무신사랑 해' 캠페인을 런칭하면서 브랜딩 캠페인과 퍼포먼스 캠페인을 통합 플래닝하여 유튜브 캠페인부터, 디스플레이, 검색, 그리고 새로 런칭한 스마트 쇼핑캠페인까지 처음으로 풀퍼널 YouTube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Google팀, 에이전시와 함께 통합 미디어 플랜을 기획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를 위해 기존에 제품 홍보 중심으로 운영 되던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크리에이티브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다양화하는 전략을 택했습니다. 제품 판매, 이벤트 참여, 회원 가입, 신규 상품 런칭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춘 메시지를 담은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했습니다. 특히, 셀렙이 출연한 무신사 TV 채널 영상들을 YouTube 캠페인에도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이어나감과 동시에 인지도를 강화했습니다. 앱 캠페인에도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웹 캠페인에서 목표별로 제작한 크리에이티브를 적용했습니다. 우선 앱 설치 등의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전환형 광고 상품을 활용했습니다. 그 후 앱 다운로드, 회원 가입, 구매 유도 메시지를 담은 각각의 영상을 제작하고, 리마케팅을 활용하여 높은 다운로드 수를 전환으로 유도하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기존의 구매자에게는 추가 구매를 유도하고, 휴면 계정은 다시 활성화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웹 캠페인과 앱 캠페인에서 캠페인 목표별로 같은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결과 앱 설치 42만3,000건 이상 증가 앱 구매 ROAS 평균 2,000% 이상 달성 웹 전환 3.5배 증가 Google Play 내 쇼핑앱 다운로드율 1위 달성 요약 마케팅 목적(MO) 관점에서 캠페인을 기획하면 브랜딩에서 최종 전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서 풀퍼널(full-funnel)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웹 캠페인은 넓게, 앱 캠페인은 깊게 도달합니다.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는 웹 캠페인과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전환으로 연결시키는 앱 캠페인을 병행하면, 브랜드 인지도 상승 효과와 퍼포먼스 달성 효과의 시너지를 극대화시켜 ROAS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웹과 앱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캠페인 전략으로 브랜딩 강화와 함께 3배의 매출을 달성한 무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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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7일 오전 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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