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소비를 이끄는 챗봇 마케팅]
👩🏫 챗봇(chatbot)은 텍스트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메세지 플랫폼 안에서 구현되는 서비스
✔ 챗봇의 장점
🏢 기업
• CS에 필요한 시간과 인력, 예산을 줄일 수 있다
•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고객 응대가 가능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간단하고 반복되는 고객 문의는 자동화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상담 이력이 데이터로 기록되어 빅데이터로 축적할 수 있다
👩 고객
• 전화보다 부담없이 문의할 수 있다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문의할 수 있다
• 간단한 문의나 문제는 상담원 연결 없이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 챗봇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 이메일 마케팅은 이제 오픈율, 클릭율이 점점 낮은 과여율을 보임
- 반대로 페이스북 메신저 챗봇의 경우 평균 80% 오픈율과 30%의 클릭율을 보임
-> 고객에게 개인적이고 편리한 경험 제공
- 자율적으로 의사결정하는 로봇과 고객 사이의 상호작용은 브랜드가 독특하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게 해줌
- 이용자 경험과 고객서비스를 개선시킴
- 이용자에 관한 관련 정보를 저장하고 비즈니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유연성을 높일 수 있음
🗨 코로나 19 이후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면서 이커머스의 관심도가 높은 요즘 맞춤 고객 응대 서비스 및 추천 서비스는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해줌. 또한 기업의 측면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1인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는 현 시점에서 판매자에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함.
직접 챗봇을 통해 고객센터에 문의했을 때 정형화된 질문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어 아직 데이터 확보에 부족함이 있는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