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yes On Spotify's 2019 Results, But Music Industry Eyes Should Be On YouTube
Forbes
유튜브는 계속 돈을 벌고, 스포티파이는 돈을 잃고 있어요! 🎧 [뉴스 요약 ✏️] 스포티파이는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중 46%에 해당하는 1억 2,400만 명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만큼 유료 구독 서비스로서 탄탄한 기반을 갖추고 있는데요! 문제는 매출의 약 75% 가량을 계속해서 음반사, 퍼블리셔 등의 음악 저작권자에게 지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돈을 버는 족족 저작권료 지출로 인해 계속 적자를 보는 구조라면, 스포티파이 사용자 순증이 곧 실적개선으로 이어지지 않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건데요. 한편, 유튜브는 광고 매출을 저작권료로 배분하는 비즈니스 구조 덕분에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음악 콘텐츠를 통해 광고매출을 벌어들이면 그중 일부를 저작권료로 지출하는 이 구조는, 다시 말하면 "광고매출이 없으면 저작권료도 없다!”가 됩니다. [큐레이터의 문장 🎒] 유튜브는 비디오 퍼스트 플랫폼으로 시작해 오디오 플랫폼으로 부상했습니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튜브 사용자 중 77%가 음악 콘테츠를 이용하기 위해 유튜브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음악 산업에서 유튜브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질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2019년 9월 보고서 https://www.ifpi.org/news/IFPI-releases-music-listening-2019
2020년 2월 11일 오전 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