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사람들이 다 이상해 보이기 시작한다면, 나이가 들고 있다는 증거다. 노안이 신체적 노화의 신호라면, 주변 사람들이 이상해 보이는 것은 정신적 노화의 신호다. 나이가 점점 들수록 세상은 극소수의 정상적인 사람과 대다수의 이상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게 된다. 이들에게 회사는 이상한 상사, 더 이상한 상사, 그리고 정말 이상한 상사가 존재하는 곳이다. 나이가 들면 주변 사람들의 이상한 구석들이 눈에 잘 띈다. ‘솔직히 걔도 참 이상해.’ 친구들을 평할 때 하는 단골 푸념이다. 얘도 이상하고 쟤도 이상하고. 그런 식으로 한 명 한 명 평하다 보면 이상하지 않은 친구가 없다. 왜 나이가 들면 사람들이 이상해 보일까? 실제로 사람들이 이상해지는 걸까? 아니면 우리가 이상해지는 걸까? 1️⃣ 첫 번째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상대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속도보다, 상대를 잘 안다는 확신이 커지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상대에 대한 정보량이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한다면, 상대를 안다는 확신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오래 교류해온 사람들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는 지금이나 예전이나 별 차이가 없다. 정보량은 늘지 않은 반면, 그를 안다는 확신만 무섭게 늘었다. 그 결과, 우리는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많은 상황적인 요소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그들의 행동을 쉽게 단정 짓는다. 그들을 잘 안다는 확신에 속아서 그들의 행동을 너무 쉽게 그들의 캐릭터로 설명해버린다. 그러니 이상해 보일 수밖에. 2️⃣ 두 번째 이유는, 상대를 예전 모습으로만 기억하고 평가하기 때문이다. 예전에 가르쳤던 학생이 이미 어엿한 가장이 되었음에도 교수는 여전히 그를 학생 때 모습으로 평가한다. 가장은 가장으로서, 팀장은 팀장으로서 역할에 따라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이 있다. 그들의 달라진 행동에는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나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도 성장한다. 나이와 함께, 직급과 함께 그들도 성장한다. 그들을 지금의 나이와 직위에 맞게 대접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입에서 ‘저 사람 변했어. 이상해’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다. 3️⃣ 세 번째 이유는, 요즘 행복하지 않거나 나태해졌기 때문이다. 기분이 안 좋으면 타인에 대한 평가는 박해진다. 스트레스로 폭발 직전이면 나 빼고 다 이상해 보이기 마련이다. 이도 아니라면, 나이가 들면서 나태해졌기 때문이다. 뚜렷한 목표가 있는 사람은 남을 흉볼 여유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 관심은 우리의 주의를 결정한다. 목표가 있는 사람은 관심의 대상에게만 주의를 집중하기 때문에 그 외의 대상은 보이지 않는다. 특별한 이유 없이 모두가 이상해 보이기 시작했다면, 당신에게서 목표가 사라졌다는 신호다. 하고 싶은 일과 해내야 하는 일이 사라진 마음의 공간을 ‘이상한 사람들’이 채우고 있는 것이다. 4️⃣ ‘그래도 진짜 이상한 사람은 있어’라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나를 괴롭히는 사람들은 이상한 사람임에 틀림없어. 그렇지 않고서야 어떻게 나 같은 사람을 오해할 수 있지?’ 과연 그럴까? 그들의 눈에는 내가 얼마나 이상한 사람일까? 오직 나만 정상인 세상은 정말 이상한 세상이다. 주변 사람들이 다 이상해 보이기 시작한다면, 자신도 타인의 눈에는 이상하게 보인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추가로, 자신에게 정신적 노안이 왔음을 인정해야 한다. 사람을 보는 눈이 흐려진 것이다. 세상은 여전히 좋은 사람, 더 좋은 사람, 그리고 정말 좋은 사람들로 넘쳐난다.

[마음 읽기] 주변 사람들이 다 이상해 보인다면

n.news.naver.com

[마음 읽기] 주변 사람들이 다 이상해 보인다면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9월 22일 오전 10:28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왜 어떤 제품에만 '열광적인 팬'이 생길까요? >

    1

    ... 더 보기

    < 우리가 음악에 중독되는 이유 (feat. 도파민) >

    1. 우리는 음악이 우리의 기대를 충족하고 우리의 기대를 위반 하는 방식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 더 보기

    < 가장 예쁜 사람이 아니라, 1등 할 사람에게 투표하라 >

    1. 유명한 경제학자 케인스는 단기 투자 전략을 미인선발대회에 비유했다.

    ... 더 보기

    특히 AI·바이오·우주항공 등 기술 난도가 높은 분야에선 검증된 경력직 심사역이 희소하기 때문에, 수억원의 연봉을 제시하는 오퍼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 더 보기

    "부르는 게 값"…VC업계, '즉시 전력감' 심사역 모시기 경쟁

    www.investchosun.com

    "부르는 게 값"…VC업계, '즉시 전력감' 심사역 모시기 경쟁

    < 이직을 고민하는 당신이 던져야 할 단 3가지 질문 >

    1. 커리어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일단 내가 가진 가치관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남들의 시선과 판단도 무시할 수 없다. 이직 트렌드와 경향도 살펴봐야 한다.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7 • 조회 1,038


    긴 커리어 여정에서 바람직한 조언만 듣게 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좋은 의도의 조언이었을 수 있다. 하지만 한 사람에게 유효한 교훈이 다른 사람에게도 꼭 들어맞는 것은 아니다.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고정관념도 있다.

    ... 더 보기

    ‘듣지 않길 잘했다’··· ITDM들이 공유한 '틀린 리더십 조언' 이야기

    CIO

    ‘듣지 않길 잘했다’··· ITDM들이 공유한 '틀린 리더십 조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