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3일 최신 마케팅 뉴스 (마 | 커리어리

2021년 9월 23일 최신 마케팅 뉴스 (마케팅에듀 제공) #1 IT와 결합한 유통家, 온라인 ‘리얼 쇼핑’으로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상황과 함께 맞는 두 번째 추석이 지났습니다. 올해도 역시 ‘비대면 추석’ 분위기로 이어지면서 업계에서는 일찍이 IT 서비스를 접목한 다양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 잡기에 나섰었는데 선물을 구매하기 위해 발품 팔기 어려운 시기에 집에서도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처럼 생생한 가상현실을 제공하거나, 구매 실패를 줄이기 위해 생동감 있는 리뷰들을 제공하는 등 비대면 쇼핑 서비스 마련에 주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2 ‘진정성’ 원하는 시대, 인플루언서 시딩 마케팅 활성화 현시대의 MZ세대들은 ‘진정성’을 중요 가치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들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채널에서 인플루언서의 팬이 되어 그들이 추천하는 제품에 호응을 하지만, 광고성이 짙거나 평소 추구하는 컨셉, 메시지와 상반된 내용이 이어진다면 언팔을 하고 반대표를 던지기 일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논할 때 가장 기본이자, 높은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시딩(seeding) 마케팅입니다. #3 “취미이자 FLEX” 2030 골퍼 증가…용품업계도 다양한 마케팅으로 유인 '인스타감성'에 소구하는 광고처럼 골프용품 업계는 증가하는 젊은 골퍼들에 주목하고 이들을 공략해야할 타겟으로 삼고 있습니다. 인스타계정을 만들어 팔로우할 경우 혜택을 제공하거나, 프로선수의 레슨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광고도 내보내는데 세계에서 유일하게 골프인구가 늘고 있다는 한국. 코로나시대에 호황을 맞은 골프업계에 젊은 골퍼들의 유입은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4 “직관·경험보단 데이터”… 혁신 성공의 비밀 “데이터로 업의 본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엔 상품기획자(MD)의 경험과 직관에 의해 움직였다면 이제는 데이터로 트렌드를 미리 읽고, 백화점 내점 고객에 실시간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전문가는 SNS 데이터로 현재 뜨는 브랜드를 수집하고, 이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트렌드를 파악하며 고객의 페르소나(인격)를 재정의해 각 점포에 맞게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내점 고객에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백화점 앱에 문화 콘텐츠 더하니 고객 몰린다 백화점 모바일 앱의 문화 콘텐츠가 고객 유입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모바일 앱에 음악, 도서, 영화 등 콘텐츠를 제공한 후 1∼8월 앱 이용 고객이 전년 동기 대비 34.8% 늘었다고 밝혔고 이들 모두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고객 유입 효과도 톡톡히 누렸습니다. #6 ‘구글표 규제’ 휘두른 구글… 공정위, 앱마켓·광고시장도 손본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글로벌 기업 구글의 ‘OS 갑질’ 혐의에 대해 2000억원대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구글이 삼성전자 등 기기 제조사들에 철저한 ‘갑’의 위치에 서서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것인데 특히 이번 사건은 시작에 불과하고, 여전히 구글에 대한 조사는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최신 마케팅 뉴스 9/23일

네이버 블로그 | RARE MOMENTS

2021년 9월 23일 오전 12:54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