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에 핀란드 영화/드라마를 더 진출시켜라!]
핀란드가 넷플릭스에 핀란드어 콘텐츠를 더 진출시킬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핀란드 지역 넷플릭스에서라도 핀란드어 콘텐츠를 일부 의무화시키는 것이죠. 이를 통해 핀란드 영화/드라마 업계에 활로를 모색해보겠다는 취지입니다.
1. 핀란드에도 지금 "오징어 게임" 붐이 슬슬 불고 있습니다. 이렇게 넷플릭스를 통해 비-영어권 콘텐츠들이 속속 성공을 거두는 와중에, 핀란드도 '우리도 자국 콘텐츠를 더 확보하자!'라는 목표의 법률 검토 위원회가 활동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2. 유럽연합은 글로벌 영상 콘텐츠 보급자들에게 자국 내 서비스 시 일부 수익을 현지 콘텐츠 산업에 재투자할 것을 요구할 권리를 명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핀란드는 이를 근거로 넷플릭스더러 핀란드 영화/드라마 제작을 검토할 것을 요구하려고 하는 것이죠. 만약 이 법이 통과된다면 핀란드 영화/드라마 업계에 6백 - 2천만 유로 가량의 투자가 유치되지 않을까하는 기대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당장 법이 시행되거나 한건 아닙니다. 우선 위원회가 법적으로 이게 가능할지 효력이 있을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떨지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 후, 내년 8월 즈음에 보고서를 채택할 것이라고 하네요. 그 보고서 내용에 따라 법제화 여부가 결정되겠죠.
여담. 제가 지금까지 본 핀란드 영화나 드라마는 우울하고, 우중충하고(...), 이야기 구조가 잔잔한 편이었습니다. 이 동네는 추리물과 미스터리물 인기가 높은 편이라고 들었고요. 그러나 자체적으로 제작되는 영화, 드라마 수 자체가 워낙 적은 나라라서 대부분의 드라마를 영국 등을 통해 수입해 자막과 함께 방영하는 편입니다. 핀란드 넷플릭스 마저도 핀란드어 영화와 드라마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을 정도이지요. 핀란드도 자체 콘텐츠가 좀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