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북단 핀란드에서 전하는 코로나19 현 | 커리어리

[유럽 최북단 핀란드에서 전하는 코로나19 현지 상황 - 이제 유럽도 시작?!] 유럽 전역에 확진자 수가 상승 중입니다. 저도 요즘 코로나19에 대한 포스팅만 연달아 하게 되네요 ㅠ 다행히 아직 제 주변에는 사재기 현상이나 패닉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물가는 아직 안정적이고, 인종차별도 아직 헬싱키에서는 느껴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공공장소에서 동양인들을 힐끗 힐끗 쳐다보는 현상이 좀 늘어났다는 주변 분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 핀란드의 확진자는 주로 학교와 관련이 있습니다. 몇 주 전 봄방학을 맞이해 이탈리아 여행을 다녀갔다가 감염된 케이스로 추정됩니다. 이에 핀란드 교육부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로서는 지자체와 학교 재량 껏 일부 휴교 조치를 내리는 정도로 대응하고 있네요. 핀에어도 밀라노를 오가는 비행기를 모두 취소했습니다. 2. 독일은 코로나19 대비 경기 부양 대책으로 124억 유로 긴급 추경을 편성했습니다. 다른 유럽 국가들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유럽연합도 코로나19 사태가 유로존 경기 침체로 장기화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기 시작했습니다. 3. 이탈리아의 미친듯한 확진자 수 증가세와 높은 사망률이 유럽 내에서도 이슈화가 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라고 질문하고 있는 거죠. 오랜 부정부패로 인한 이탈리아 시민들의 정부/리더쉽에 대한 불신, 투명하지 못한 정보 공개 등이 사태 악화에 기름을 얹고 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라는 강력한 리더쉽 주체가 상황을 컨트롤하고 있고, 이에 대해 '힘내세요 질본'이라며 국민이 지지와 응원을 보내는 한국과는 사뭇 대조되는 부분입니다. ㅠ 3월 10일 현재) 이탈리아 9172명, 프랑스 1412명, 스페인 1231명, 독일 1224명, 스위스 374명, 네덜란드 321명, 영국 321명, 스웨덴 261명, 벨기에 239명, 노르웨이 227명, 오스트리아 157명, 덴마크 113명, 그리스 84명, 아이슬란드 65명, 체코 40명, 포르투갈 39명, 핀란드 35명 입니다. 거의 모든 케이스가 이탈리아 북부를 최근 다녀온 여행 경력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Italy Limits Movement in Entire Country in Bid to Halt Coronavirus

Nytimes

2020년 3월 10일 오전 10:42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규제 좀 해달라고요 - 핀란드 전동 킥보드 회사들의 딜레마] 핀란드에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어김없이 전동 킥보드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군요. 수도권 도심 곳곳에 전동 킥보드가 쌩쌩 달리는 건 일상이오, 주차도 엉망진창입니다. 분명 올해 초 지자체와 킥보드 업체 간 공동합의가 체결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무슨 일이죠? 1. 핀란드에서 전동 킥보드를 서비스 중인 Tier, Voi, Lime, Bird 그리고 Dott이 오늘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성명은 헬싱키시 관할청에 각 업체별 킥보드 할당제를 제시하고 이를 아예 법령 규정으로 만들어달라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무한경쟁을 막자라는 것이죠. 올해 초 헬싱키시와 체결한 공동합의에 강제력이 없어 실질적인 효력이 없다고도 덧붙였다고 합니다. 2. 핀란드 도심지역 전동 킥보드 사고는 매년 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작년 헬싱키 수도권에서만 발생한 전동 킥보드 관련 의료사건으로 17억 유로의 세금이 쓰였다는 보고가 나왔을 정도죠. 이 중 절반 가량이 술에 취한 상태로 킥보드를 운전하다가 발생하는 사건이었습니다. 머리, 무릎 등에 심각한 부상을 입은 피해자들도 있고요. 주차 문제도 심각합니다. 도시 곳곳에 전동 킥보드들이 방치되어 도로와 인도를 가로막고 있지요. 3. 업체들은 핀란드 내 전동 킥보드 산업이 무한경쟁 상황에 돌입한 탓에 상황을 컨트롤하기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지자체와 공동합의를 체결해 도심 내 전동 킥보드 속도를 낮추고, 특정 장소에서만 전동 킥보드를 반납하면 포인트를 주는 방식 등을 소개했습니다만... 별로 효과가 없었다고 합니다. 더 이상 시장의 자발적 규제로는 컨트롤할 수 있는 단계가 넘어갔다는 것이죠. 4. 킥보드 업체들은 오슬로, 코펜하겐, 런던, 프랑스 사례를 들며 헬싱키도 이들 도시처럼 일종에 '전동 킥보드 할당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고 합니다. 각 업체 별로 얼마나, 어디에서 킥보드를 서비스할 수 있는지를 규정하여 무한경쟁을 막아달라는 것이죠. 동시에 킥보드 불법주차 규정을 제시해 주차문제도 해결을 해야 한다고 했다네요. 덧.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최근 핀란드 내 10대들 사이에 전동킥보드가 소위 '잇템'으로 통한다고 합니다. 전동킥보드를 얼마나 폼 나게 타는지를 두고 10대 청소년들 (특히 남학생들) 사이 내기가 유행한다고 해요. 청소년 2-3명이 킥보드를 아슬아슬하게 타는 것도 종종 보입니다. 아이고, 핀란드 10대 여러분 제발 흑염룡은 실내에서만...ㅠ

Electric scooter companies call for scooter limits in Helsinki

News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