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의 적도 내일의 경쟁자도 없다. 산업별 경계? 그게 뭐에요?
비즈니스 세계에서 합종연횡은 종횡무진 중이다.
“기업 간 콜라보는 주로 공동 이벤트를 하거나 한정판 제품 출시 및 서비스를 통합하는 형태가 많다. 이때 서로 다른 산업군에 속하더라도 비즈니스 목표와 잠재 고객을 서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공동의 목표에 따라 기업 간 비즈니스를 연결하고, 시장을 개발해 비즈니스 범위를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 간에 시장의 유사성이 크고 브랜드 정체성이 비슷해 공통적인 특성이 많으면 마케팅 선택과 기회의 폭이 확장되고, 경쟁 없이 목표 고객에게 도달하는 데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