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나쁜 일을 떠나는 것이 아니다. 나쁜 상사를 떠나는 것이다.” 미국에서 회자되는 격언이다. 과연 실제로 그럴까? 답은 ‘그렇다’이다. 한 연구 결과 나쁜 상사와 일하는 사람들은 61%가 이직을 원했지만, 좋은 상사와 일하는 사람들은 27%만 다른 직장으로 옮길까 고민을 했다. 그렇다면 좋은 상사란 어떤 상사일까? <감성지능 코칭법>이란 책의 저자이자 컨설턴트인 트래비스 브래드베리는 청중들에게 자신이 경험했던 좋은 상사와 나쁜 상사를 묘사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 결과 타고난 성격은 별 상관이 없었고, 개개인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열정, 성찰력, 정직성 등의 자질이 더 중요했다. 이는 누구든 노력하면 좋은 상사의 자질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다. 브래드베리는 좋은 상사의 자질을 10가지로 정리했다. 1️⃣정보를 공유한다. 어떤 상사들은 자신이 가진 정보를 공유하면 본인의 권위나 파워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상은 반대다. 정보를 공유하면 상사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의 역량이 늘어난다. 2️⃣채용에 대해 숙고한다. 나쁜 상사는 사람을 채용할 때 자격을 중점적으로 본다. 그 사람이 어떤 실적을 낼 것인가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좋은 상사는 전체 팀워크를 생각한다. 새로운 팀원이 기존 팀원을 보완해 조화롭게 일할 수 있는지를 고민한다. 3️⃣칭찬해준다. 좋은 상사는 개인적으로든, 공개적으로든 팀원들이 잘하는 점을 찾아 칭찬한다. 어떤 프로젝트를 완수했다면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가기 전에 충분히 축하한다. 자신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인정을 받고 있다는 자부심은 돈이 채워줄 수 없음을 좋은 상사는 잘 알기 때문이다. 4️⃣직원의 시간을 존중한다. 좋은 상사는 본인의 시간이 팀원들의 시간보다 더 가치 있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그들은 정해진 미팅에 늦어서 팀원들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또 팀원들과 노닥거리면서 시간 내에 일을 마치지 못하게 만들어 야근을 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으며, 업무 외적인 일로 시간을 뺏는 일도 자제한다. 5️⃣공감해준다. 나쁜 상사는 팀원들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둔다. 그래서 일을 잘하는 팀원은 좋아하고 못하는 팀원은 싫어한다. 반면 좋은 상사는 팀원들의 상황을 파악한다. 단순히 일로만 바라보지 않고 사람으로 바라봐준다. 6️⃣책임감이 있다. 나쁜 상사는 문제가 생기면 남 탓을 한다. 좋은 상사는 본인 업무의 상당 부분이 팀 실적이라는 것과 팀 실적은 관리 능력과 함께 간다는 것을 안다. 좋은 상사도 평가를 하지만 팀의 실패를 리더십의 실패로 보고 즉각 개선한다. 7️⃣고맙다고 말한다. 나쁜 상사는 직원들이 월급을 받으므로 일을 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건 맞는 말이다. 하지만 좋은 상사는 팀원들이 그들 삶의 상당 부분을 일에 쏟는 것을 알기 때문에, 월급 받고 당연한 일을 했더라도 고맙다고 말한다. 8️⃣일 밖의 생활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나쁜 상사는 팀원들을 일로만 본다. 좋은 상사는일은 삶의 일부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 팀원들에게 가족, 친구, 취미가 있고, 일 이외에도 다른 관심사와 의무가 있음을 잊지 않는다. 정당한 사유 없이 야근을 해달라는 등 그들의 생활을 침해하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시간외 근무를 해야 한다면 정중하게 부탁하고 감사를 표현한다. 9️⃣소통을 잘한다. 나쁜 상사는 나중에 책임져야 하는 말은 어떻게든 피하려고 한다. 반면 좋은 상사는 그들이 원하는 바의 의미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한다. 팀원들이 쓸데없이 그 말의 숨겨진 의미가 무엇인지 추측하느라 애쓰지 않도록 한다. 🔟리더를 양성한다. 좋은 상사는 팀원들에게서 최선의 것을 뽑아낸다. 그들은 팀원들을 격려하고 지도하며 강점을 육성한다. 그리고 팀원들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준비가 되면 더 높은 자리로 이끌어준다.

좋은 상사의 10가지 자질[줄리아 투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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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 23일 오전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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