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마케팅 뉴스 10/25일
네이버 블로그 | EK의 커리어 노트
2021년 10월 25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2022년 B2B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스스로 데이터를 확보한다는 것은 기업 스스로의 힘으로 잠재고객의 구매 여정을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2022년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핵심은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해 고객의 데이터를 직접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D2C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근간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이 곧 퍼포먼스 광고(paid media)인 것처럼 인식되어온 것과 달리 기업의 자체 플랫폼(owned media)과 콘텐츠의 힘(earned media)이 균형을 찾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온라인 데이터·오프라인 연결, 디지털 옴니마케팅 기업들이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온라인에서 축적한 고객 성향·행동 데이터를 오프라인 매장과 연결하는 '디지털 옴니마케팅' 투자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상품 클릭부터 구매, 사이트 이탈까지 온라인상 행동을 실시간으로 포착해 마케팅을 전개하고, 이를 오프라인 매장과 연결해 마케팅 효과와 구매율을 높이는 게 목표입니다. #3 '별점 평가'에 고민 많은 e커머스... '동영상 리뷰'가 대안 될까 최근 들어 동영상 사용후기(리뷰)가 플랫폼 업계와 e커머스의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고 습니있다. 직접적인 체험 동영상 사용후기로 별점 테러나 가짜 리뷰 등에서 파생된 부작용을 최소화할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4 "유아용품, 반려동물에 지갑 열고, 가구 살땐 망설였다"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 시 지갑을 잘 여는 제품으로는 1위가 유아용품, 반려동물 제품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아용품의 구매 전환율이 5.05%, 반려 동물이 3.21%로 조사됐으며 먹는 것, 꾸미는 것 등 개인의 만족을 위한 쇼핑보다 아이나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 구매에 적극적인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5 구글도 통합형 '픽셀 패스' 구독서비스···애플·아마존에 '선전포고' 구글이 애플에 맞서 스마트폰과 연계한 구독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최근 경제 패러다임을 바꿔 놓고 있는 구독경제에 애플, 아마존 등에 이어 구글까지 가세하면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구독 비즈니스를 둘러싼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구독 고객을 확보해 이용자를 묶어 두는 ‘락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사업 영역을 벗어난 상품·서비스 개발은 물론 국경을 넘나드는 인수합병(M&A) 등 구독 상품 콘텐츠와 고객 선점을 위한 글로벌 구독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6 LG전자는 왜 성수동에 오락실을 열었나 LG전자의 헤리티지가 MZ세대가 열광하는 '뉴트로(New-tro)' 트렌드와 맞물리며 골드스타 마크는 다시 '힙'한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LG전자 역시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른 MZ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자사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중입니다.
2021년 10월 24일 오후 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