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없애고 웹툰 이용자 패턴 분석 '만화 강국' 일본서 점유율 1위 우뚝
동아일보
[광고 없애고 웹툰 이용자 패턴 분석 ‘만화 강국’ 일본서 점유율 1위 우뚝] "이용자들의 달라진 콘텐츠 이용 환경과 패턴을 분석하고 만화 앱에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만화 1권을 에피소드에 따라 ‘1화, 2화…’로 나눠 제공하는 ‘화 분절’ 방식을 고안하고 ‘기다리면 0엔’을 도입해 이용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뿐만 아니라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로 광고가 없이 플랫폼을 운영하며 신뢰를 쌓는 동시에 콘텐츠 플랫폼의 핵심은 ‘작품’이라며 본질에 집중해 만화 자체로 승부하는 방식을 택했다."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 작품이라는 본질에 집중해 일본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는 내용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기사다. 우리도 좀 더 작품이라는 본질을 어떻게 드러낼 수 있을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다. 표현하는 방법은 본질을 더 잘 보여주기 위한 수단일 뿐으로 주객전도가 되면 안된다.
2021년 10월 27일 오전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