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이 채용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실제 채용을 잘하기 위한 구조를 만들거나 노력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입하지 않습니다. 캐피털 원 파이낸셜 CEO는 대부분의 기업이 주어진 시간의 2퍼센트를 직원 채용에 쓰고, 75퍼센트는 채용 오류를 수습하는 데 쓴다고 말했죠. 채용이 가장 중요하다면 그 중요성에 맞게 구조를 갖추고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무적인 전문성은 현업부서에서 꼼꼼히 체크해야 하지만 전사 관점에서 중요시하는 가치들도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향상심입니다. 영어로는 Growth Mindset이 되겠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나아지려는 마음가짐이 있느냐입니다. 향상심이 있는 사람은 회복탄력성이 좋습니다. 직장생활에서 겪는 수많은 문제와 어려움 속에서도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하기에 힘든 상황에서도 빠르게 극복합니다. 남 탓 보다는 자신을 돌아봅니다. 끊임없이 학습하며 동료를 자극합니다. 두 번째로 체크하는 건 긍정성입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 직업 마인드가 긍정적인 사람을 채용해야 합니다. 부정적이고 냉소적인 사람을 채용하면 동료들이 힘들어집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밝은 에너지를 전파하고 팀 워크를 향상시킵니다. 냉소적이고 마음이 꼬인 사람들은 쿨한척하며 회사에 부정적 생각을 심으려 합니다. 채용에 실패하면 보이지 않는 비용이 매우 많습니다. 관리자의 코칭 비용, 팀 성과에 부정적 영향, 동료들이 감수해야 하는 비용 등 채용 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수많은 시간들을 생각해보면 채용을 잘할 수 있는 구조와 프로세스를 만들고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함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11월 13일 오전 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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