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시장은 그 자체만 놓고 봤을때는 오피스를 임대해서 다시 소분할해 재임대를 놓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익이 크게 나기 힘들다는 의견들도 많다. 인테리어와 각종 가구 집기류 등 초기 투자비는 들어가는데 임대보증금의 비중도 낮아 자금을 조기 회수하기에는 한계도 발생한다. 따라서 외부 투자도 받고 규모의 경제를 통해 파이를 늘리려는 시도들이 활발하다. 코워킹을 기반으로 업역을 주거나 숙박 공유로 확장하려는 회사들도 늘고 있다. 앞으로 공유 오피스나 공유 주거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일과 주거와 관계가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공유 오피스 밑에 보육시설을 운영하는 서비스는 이용자 니즈가 다수 존재할 것으로 본다. 이밖에도 도시락 배달이나 세탁물 수거, 주거 수납 서비스 등도 반응이 좋다고 한다.

[인터뷰] " '토털서비스' 공유오피스로 2030 잡아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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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 '토털서비스' 공유오피스로 2030 잡아야죠"

2020년 3월 25일 오전 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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