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 CRM?? DMP??? 비슷한 듯 하면서 서로 다른 용어들이죠? 그래도 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겐 이 용어들이 그리 낯설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들 뿐만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행하는 모든 마케팅/세일즈 업무 담당자들'도 이 용어들이 무엇을 뜻하며 각 시스템간의 차이는 무엇인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현재 우리 회사에서 마케팅과 세일즈 등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의 범주가 어느 수준인지 이해하고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충분한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알쏭달쏭한 이 용어들을 쉽게 정리한 글이 있어 한편 소개합니다. 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아요.
* CDP: Customer Data Platform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여기서는 시스템의 관점에서 사용되었어요)
* DMP: Data Managemen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