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리더’란 자신이 이끄는 부서를 성장시키는 동시에, 기업 전체가 필요로 하는 바에도 기여하는 관리자를 말한다. 그렇다면 전사적 리더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일까? 그리고 조직은 어떻게 하면 전사적 리더를 육성할 수 있을까? ‘만들어 내는 사람’이면서 ‘중개하는 사람’. 전사적 리더십의 핵심은 합치기 어려운 이 두 가지 역할을 결합시키는 데 있다. 야망있는 리더는 일찍부터 자기 부서의 비전을 만들고, 그 비전을 실행할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을 집행할 팀을 조직하는 법을 알아 나간다. 하지만 직급이 올라가면 기업 전체에 대해 책임져야 할 일도 생기기 시작한다. 이것은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전사적 리더는 자기 부서의 성과를 만들어 내는 동시에, 부서의 비전을 전사적인 비전에 통합시켜야 한다. 회사의 방향성을 분명히 파악하고 부서의 경계를 넘어 자신의 부서가 회사의 방향성에 최대한 기여할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 또 부서의 역량을 키우되 그 자원과 노하우를 다른 부서와 공유해 기업 전체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전사적 리더가 갖는 6가지 사고방식은 다음과 같으며, 이 요소들은 타고나기 보다는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1️⃣기업의 위치에 대한 인식, 2️⃣맥락에 대한 감각, 3️⃣다양한 관점에 대한 인식, 4️⃣강력한 공동체 의식, 5️⃣심오한 목적의식, 6️⃣흔들리지 않는 근성. 1️⃣기업의 위치에 대한 인식 전사적 리더 대다수는 회사의 본질적인 정체성을 이해한다. 그 정체성이 어떻게 경쟁 우위의 원천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전사적 리더는 기업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이 곧 기업의 정체성과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의 연장선이라고 여긴다. 2️⃣맥락에 대한 감각 전사적 리더들은 종합적으로 사업을 파악하면서, 회사의 각 부분이 어떻게 맞아 들어가는지를 이해한다. 맥락에 대한 폭넓은 감각은 여러 지역, 부서, 사업부를 두루 거치면서 획득된다. 팀원들에게 회사가 세계 무대에서 어디에 어떻게 위치하는지와 그들의 일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할 수 있다. 3️⃣다양한 관점에 대한 인식 전사적 리더는 기업의 이해당사자들이 갖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인식한다. 상사, 동료, 팀원, 특히 고객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놓치지 않으려 한다. 윗사람 뿐만 아니라 동료와 팀원에게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여러 경영 스타일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는데, 다문화적인 일터에서 일할 경우 이런 점은 더욱 중요해진다. 4️⃣강력한 공동체 의식 전사적 리더들은 대부분 동료와의 네트워크를 매우 선호한다. 따라서 좋은 회사는 이러한 네트워크가 구축되도록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계기를 만들어준다. 중요한 문제를 동료들과 함께 논의하며 동료의식과 도움을 얻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함께 배워 나간다는 과정 자체가 배우는 내용만큼이나 중요하다. 5️⃣심오한 목적의식 전사적 리더들은 회사와 자신이 해온 일에 굉장히 많은 열정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전사적 리더의 상당수가 자신의 역할이 다른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할 때 감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는 일에 대한 개인적인 충족감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크게는 리더로서의 숙고와 성찰, 그리고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에서 나오는 반응이다. 6️⃣흔들리지 않는 근성 많은 최고위 경영자들이 흔들리지 않는 강한 근성을 전사적 리더의 주요 덕목으로 꼽았다. 이는 기업이 갖춰야 할 민첩성과도 연결된다. 조직이 민첩성을 갖추려면, 조직의 핵심적인 리더들이 흔들리지 않는 근성을 보여야 했다. 그들은 넘어진 자기 자신과 다른 이들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사람들이고, 더 중요하게는 미래로 가기 위해 그렇게 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우리 부서만 잘하면 끝? 전사적 리더에게 필요한 6가지 역량ㅣ인터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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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부서만 잘하면 끝? 전사적 리더에게 필요한 6가지 역량ㅣ인터비즈

2021년 12월 18일 오전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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