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가지 순환 경제 비즈니스 모델]
가장 혁신적인 변화는 제품과 서비스의 소유권을 고객이 아닌 기업에 두는데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전체 제품 수명 주기를 따라 기업에 두면 해당 기업은 시장 내에 있는 모든 자원과 에너지에 대해 100% 추적 가능하게 된다.
이는 자연스레 제품이 폐기된 이후 폐기물에 대한 추적으로 이어지게 되고,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고객의 제품 사용을 추적하여 제품에 추가 서비스나 수명 주기를 늘이기 위한 각종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 서비스로 이어지게된다.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고객이 원하는 경우 해당 제품이나 자산을 공유 플랫폼을 통해 공유 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소비자 뿐만 아니라 생산자의 지위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