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2.0 - 북저널리즘 - 젊은 혁신가를 위한 콘텐츠 커뮤니티
Bookjournalism
- 프로필은 디지털 세상이 현실 세계를 보완하는 방식이라면, 아바타는 디지털 세상의 새로운 자아 - 세컨드라이프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한 메타버스 1.0에서 메타버스 2.0으로 새롭게 분류되어야 함 - 시사점을 기준으로 한 새로운 분류(메타버스 2.0); 디지털 미(Avatar), 디지털 현실(XR), 디지털 트윈 (DT) ▪️ 디지털 미; 현실의 나를 대신하다 - 일상의 디지털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과 같은 소셜 미디어 - 각 소셜미디어에서 별도의 신원을 가지고 활동함 - 각자가 되고 싶은 자아를 디지털 세계에서 생성하고 활동할 수 있음 ▪️ 디지털 현실; 현실의 놀이를 대신하다 - VR, AR을 XR(Extended Reality)로 통합해 정의 -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측면에서 같은 기반을 가짐 - 미디어의 진화 (텍스트 -> 이미지 -> 음성 -> 비디오 -> 3D 콘텐츠) ▪️ 디지털 트윈; 현실의 일을 대신하다 - 디지털 세계에 현실 속 사물을 복제한 뒤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모의 실험해 보고, 이를 적용해 기계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해 운용
2022년 1월 13일 오전 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