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카의 데이터로 제품 뜯어보기] “아하 모먼트(Aha Moment)이란?” 고객의 입장에서 우리 제품이 제공하는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 -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랑하고 매일매일 이용하는 가장 본질적인 이유 - 고객이 이용료를 지불하면서도 그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도도포인트의 제품 개선 과정” 도도포인트의 가치는 ‘간편한 포인트 적립을 통해 고객 관리와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게 하는 것’ 도도포인트 시스템은 매장의 손님 입장에서 처음으로 적립을 시작하는 것이 다소 귀찮고 비교적 허들이 높지만 일단 한 번 적립을 하고 나면 그 뒤에는 반복적으로 하게 되기 때문에, 도입 초기에 매장의 기본 손님들을 포인트 시스템으로 잘 온보딩 시키는 것이 중요함 -> 손님은 자신의 단골 매장으로부터 더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되면서 더 큰 애착 -> 매장은 애착을 바탕으로 두터운 단골 고객층을 쌓아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 성장의 모멘텀 확보 인터뷰를 통해 도도 포인트 도입 후 최초 3개월 이내에 발생한 적립의 횟수에 따라 향후 고객이 생애주기 내에 아하 모먼트를 체험할 확률과 체험의 강도가 결정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움 가설을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각 매장을 최초 3개월간 적립된 횟수 별 구간에 따라 리텐션 커브를 그려봄 (업종에 따라 적립의 패턴이나 양상에 차이가 난다는 점을 고려하여 카페, 식당, 리테일, 서비스, 주류 업종 구분함) 최초 3개월 적립 횟수가 큰 세그먼트일수록 리텐션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음 ‘적립’이라는 습관이 형성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경험하게 된 것 “도도포인트의 제품 개선 결론” 도도 포인트의 북극성 지표 : 월 평균 적립 횟수 제품의 목표 : 가입 후 최초 3개월 평균 적립 횟수 높이기로 설정하여 OKR 세팅 - 적립 과정에서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적립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최소화되도록 개선 - 매장의 손님들에게 적립의 혜택이 와닿도록, 적립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매장 직원이 적립을 권유하지 않아도 손님이 먼저 적립을 요구할 수 있도록 유도 - 제품 도입 직후 적립률이 덜어지는 매장에 대해 사용률이 떨어지는 이유를 분석하고 사후관리 차원에서의 컨설팅과 추가 교육을 제공

스포카의 데이터로 제품 뜯어보기 3편 - Aha Moment & Critical Event

Spoqa 기술 블로그

스포카의 데이터로 제품 뜯어보기 3편 - Aha Moment & Critical Event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월 17일 오전 6:53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동기부여는 세수하듯해라...250710

    1.●마인드를 바꾸는 순간 실행과 결과는 따라온다.
    2.능력은 욕망과 함께 온다.

    ... 더 보기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n.news.naver.com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실리콘밸리의 힘은 개인의 자율과 책임을 극대화한 것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에 무슨 일이 있는지 구성원들이 알아야 한다. 소수의 리더가 관리·감독하며 이끄는 조직은 관료화될 뿐, 숨는 사람이 많아지고, 더 크게 성장하지 못한다.”

    ... 더 보기

    ‘AI 100조’ 성공하려면 주 52시간 규제부터 풀어야… 民生은 기업 경쟁력에 달렸다

    조선일보

    ‘AI 100조’ 성공하려면 주 52시간 규제부터 풀어야… 民生은 기업 경쟁력에 달렸다

    < 잡초를 없애려면 잡초 말고 오히려 잔디를 깎아야 한다 >

    1. 자기 철학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그런 경지에 오르게 되는 것일까?

    ... 더 보기

    < 가장 예쁜 사람이 아니라, 1등 할 사람에게 투표하라 >

    1. 유명한 경제학자 케인스는 단기 투자 전략을 미인선발대회에 비유했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