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워크래프트 아이피로 디펜스RTS(클래시 | 커리어리

최근에 워크래프트 아이피로 디펜스RTS(클래시오브클랜류) 서비스를 만든다고 하는 걸 보면, 많은 게임사 전략이 구작의 세계관은 그대로 가져오되 게임성은 완전 새로운 방식으로 신규 유저를 태핑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전략은 텐센트 (수퍼셀, 라이엇)가 시장에서 성공한 전략인데 근본적인 차이는 아이피 그 자체를 복사하는 게, 아니라 구작이 계속 돈을 벌어줄 정도로 고객 유치가 '현재 진행중인' 과정에서 신작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면서 고객 유치 cost를 전반적으로 낮추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디아블로같이 게임이 비연속적인 구간을 가진 (구작 런칭 이후 신작 개발 및 런칭까지) 블리자드가 아이피를 갖고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는 건 겉모습은 아이피 부활이지만, 비즈니스 오퍼레이션 방식에서는 텐센트 (라이엇, 슈퍼셀)가 기존 게임 바탕으로 가지치기하는 전략과는 꽤나 차이가 있는 것 같네요. 결국 모든 회사 전략은 하나의 잘 하는 것에서 확장하는 것 아닌지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하기도 어렵고요.

블리자드, 모바일 전략게임 ‘워크래프트 아크라이트 럼블’ 첫 공개

게임톡

2022년 5월 11일 오전 12:17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Altos Ventures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Foxes and Hedgehogs (여우와 고슴도치) 라는 글인데요. 원문은 링크에 연결합니다. 원문과 함께 의역으로 번역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볼 때마다 느낌이 다른 글들이 있습니다. 글은 같은 이야기를 하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의 생각이 성숙해 질수록 이해도가 높아지는 글들인데요. 이 글은 시간이 지날 때 마다 항상 새롭게 읽히는 글 들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6 [번역] [Foxes and Hedgehogs] | Altos Venture

Substack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