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샘플의 최강자 스플라이스(Splice)의 | 커리어리

음악 샘플의 최강자 스플라이스(Splice)의 새로운 앱 CoSo - AI를 활용한 음악 작곡하기 1. 재밌으면서도 무서운 앱이 나왔다. 바로 많은 연구자들이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는 AI 작곡 관련해서 꽤나 완성도 있는 앱이 나왔다. 우선 이 앱을 이야기하기 전에 스플라이스(Splice)라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2. 스플라이스는 미국의 음원 샘플링 사이트로 거의 모든 장르 · 종류의 음원 샘플을 보유하고 있다. 사이트가 보유하고 있는 샘플은 구독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고 자신의 음악을 창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샘플의 보유량이나 다양성에서 음악 프로듀서들에게 이름을 알린 바가 있다. 3. 그러한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스플라이스가 CoSo라는 앱을 출시했다.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샘플들을 선택한 장르(스타일)에 맞춰서 AI가 믹스한다. 즉 스플라이스 내에 샘플 루프들을 활용한 랜덤 사운드 마디가 생성된다. 4. 사용자는 이 스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새롭게 구성해 볼 수도 있다. 현재 오픈된 기능으로는 BPM 조절과 새로운 트랙을 추가하거나 생성된 트랙을 선택해서 뮤트(음소거) 시킬 수 있다. 또한 이를 틱톡이나 다른 곳으로 공유할 수 있다. 5. 실제로 사용해 본 입장으로 재밌으면서도 많은 질문들이 스쳐지나갔다. 우선 완성된 곡의 형태는 아니지만 새로운 비트를 찍어내는데 유용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용된 샘플들 이름도 알려주기 때문에 인사이트 측면에서도 유용하다. 6. 여기서 더 발전하면 과연 작곡은 창작이 아닌 랜덤 조합으로 작동할까? 그렇다면 작곡가는 어떤 방식으로 살아남게 될까? 등등 많은 질문이 쏟아져 나온다. 반대로 기업이나 A&R 입장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컨셉의 곡을 작곡가에 요청하는 것이 아닌 앱이나 툴을 이용해서 직접 작곡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지 않을까?

Meet CoSo, Splice's music creation surface for instant inspiration - Blog | Splice

Splice

2022년 5월 12일 오전 2:09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방과후 설렘도 시즌 2 제작 확정] - 시즌 1 당시의 한계와 보완점 1️⃣ 최근 클라씨(CLASS:y)를 데뷔시킨 프로그램 《방과후 설렘》도 시즌 2에 대한 편성 논의를 마무리했다. 다른 프로그램들이 그랬던 것처럼 시즌 2는 남자편으로 진행된다. 2️⃣《방과후 설렘》 시즌 1의 경우 국내 시청률은 저조한 편이였다. 1화때 달성한 시청율을 끝내 넘어서지 못했다. 반대로 해외에서의 인지도는 확보해서 데뷔조인 클라씨가 활동하는데 큰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다. 시청률과 별개로 프로그램 자체는 방영 당시 비드라마 화제성 부분에서 1위를 기록했다. 3️⃣ 그래서 제작진은 《방과후 설렘》 시즌 2 역시 선례를 따라 '글로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디션의 경우도 지난 번과 같이 글로벌 오디션으로 진행하고, 방송 역시 TV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접근성이 높은 유튜브에서도 동시 송출을 준비한다. 4️⃣ 다만 시즌 1에서 실패했던 부분들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시즌 1에서 가장 큰 실패는 시청자층의 스팩트럼이 너무 좁았다는 점이다. 그것도 저연령층 팬덤만 확보된 상황에서 외국인만 추가된 상황이였다. 결국 어린 참가자들이 대거 데뷔하고, 이에 따라 구매력이 높은 2030대의 유입률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다. 5️⃣ 이러한 문제는 데뷔조 클라씨의 앨범 판매량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물론 소속사에서 무리하게 더블앨범을 발매한 것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오디션 효과를 감안하면 초기에는 구매량이 나와줘야한다. 하지만 2장의 앨범을 모두 합춰 3만장만 판매되는데 그쳤다. 게다가 앨범 가격은 타 아이돌보다 싼 편이*였음에도 구매력의 한계가 나타났다. *클라씨 미니 1집의 경우 일반 버전 16,000원(알라딘 할인가 13,400원), 플랫폼 앨범 버전 9,400원 // 케플러 미니 1집의 경우 18,700원(알라딘 할인가 15,600원) 6️⃣ 경쟁할 수 밖에 없는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방영된 《걸스 플래닛999》의 데뷔조 케플러와 비교하면 그 격차가 상당(초동 20만장+)하다. 시즌2에서는 이러한 시청자 연령층에 대한 보완이나 아예 글로벌하게 도전을 하는 쪽으로 방향성을 갖을 필요가 있다. 또 데뷔조에 대한 연령 제한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

방과후설렘도 시즌 2(남자편) 제작 확정 - 한동철 PD 체제로 내년 상반기(2~3월) 방영 예정

네이버 블로그 | 밍기적사운드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