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논리적인 글쓰기'는 가장 쉽게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그저, (1) 꾸준히 잘 작성된 글을 읽고 (2) 꾸준히 짧게라도 글을 작성하고 (3) 꾸준히 작성했던 글을 퇴고하면 되요! (세상에 이렇게 쉬울 수가) 기술 역량처럼 굳이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나 리더십 역량 등에 비하면 명확하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이 개인의 '의지'에 달려있다는 건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리적인 글쓰기'가 중요함을 수강생 분들에게 강조하고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때때로 공유드려요. 그런데 가끔 공유해도 될까, 고민되는 자료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자료는 너무 좋은데, 기조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민했어요. 이제까지 '우선 써봐!'라고 권유해왔는데, 이 글은 '잘 쓰는게 중요하지!'라고 얘기한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고민이 되어서 팀원 분들께 공유하고 의견을 구하니 이렇게 답해 주셨습니다.
😍 J님
- "... 시작이 아닌 정상에서 시작하라는 팁은 학습과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글을 쓰는 수강생 분들에게 더 도움이 될 글 같아요!"
😇 K님
- "업무적 글쓰기를 잘 하면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업무 스피드에도 영향을 끼치죠."
🤓 K님
- "읽고 의미있게 느낄 글을 쓰는 것과 글쓰기 연습을 하는 건 분명 다를 겁니다. 수강생에게 일단 써보라는 기조도 좋지만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피드백 주는 것도 좋아요."
기존에 강조하던 기조와 결이 조금 다르더라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자료라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어요 :) 다소 긴 글이지만, 여러분이 찬찬히 읽으며 한 편이라도 좋은 글을 써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