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회사에 같은 일을 하는 사람보다 더 적게 받는다면 화나지 않나요?
올해 초부터 연봉 협상에 대해 꾸준히 포스팅을 많이 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겪은 일과 최근 유튜브 영상에서 들은 것 (다음 포스팅 주제)을 포함해서 업데이트 한 내용 공개합니다.
1️⃣ 💵 당신이 연봉 협상의 신이 되어야 하는 이유 (본인 경험담)
https://careerly.co.kr/comments/49342
연봉 협상을 하지 않아 불이익을 봤던 경험담을 모은 포스팅입니다. 똑같거나 비슷한 불이익을 안 당하려면 경험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 당신이 연봉 협상의 신이 되어야 하는 이유 2탄 - 협상 팁
https://careerly.co.kr/comments/49422
예전에 올렸던 연봉 협상 팁입니다. 덕분에 생활비가 미국에서 가장 비싼 실리콘 밸리에서 캐나다로 이민 갔을 때 협상을 통해 당시 지역 평균보다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몇 가지 업데이트하자면:
1️⃣ 리스트에 언급한 4번 포인트 관련 업데이트입니다. 한 회사에서 오래 근무한 경우, 새로 입사한 개발자보다 같은 직급의 같은 일을 하더라도 연봉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에서 주는 스톡 옵션 지급 스케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고, 매년 크게 증가하는 개발자 연봉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공유할 16년 차 개발자가 해준 조언 중 하나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와도 연봉 협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공유한 사이트에서 연봉 정보 사이트에서 평균 또는 탑 % 연봉을 찾아보고 그에 비해 현저히 적다면 무조건 협상을 해야 합니다.
해외 개발자의 실제 연봉 데이터는?: https://careerly.co.kr/comments/49341
2️⃣ 리스트에 언급한 2번 포인트 관련 업데이트입니다. 연봉 협상할 때 카운터 오퍼를 안 보여 줘도 되는데, 최근 몇 개월 블라인드에 따르면 요즘은 회사에서 카운터 오퍼 스크릿 샷을 보내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최근 겪은 일
예전 포스팅 이후 연봉 협상을 진행할 일이 생겼었습니다. 당시 이직 열풍이 불었고 비슷한 시기에 이직한 친구들의 연봉을 알게 되었습니다. 적지 않은 충격을 받고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한 팁으로 현 회사와 연봉 협상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 블라인드를 보면 알겠지만 한 회사에 오래 머무를 경우 새로 입사한 개발자들에 비해 낮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건 특정 회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겪는 이슈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fair pay (정당한 보수)를 위해 연봉 협상을 꼭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직만큼 한 번에 크게 연봉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조금 더" 많은 돈을 받기 위해 이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에 관련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볼게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개발자의 공부법 - 뭘 공부해야 되지?]
https://careerly.co.kr/comments/67013
[미국과 캐나다 근무 환경 차이점?]
https://careerly.co.kr/comments/49340
[알고리즘 문제 풀기 공부하는 법]
https://careerly.co.kr/comments/60668
[15년 경력, 40대 개발자의 조언]
https://careerly.co.kr/comments/60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