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걸로 또 장사를 한다고? 공간 드립니다, 반값에 [10월 19일]
Stibee
1️⃣ 2022년 6월 기준으로 미국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는 아마존입니다. 점유율이 무려 37.8%로 2위부터 15위까지 더해도 26.5%에 불과하니 압도적 1위라고 부를 만합니다. 2️⃣ 2위는 월마트(6.3%), 4위는 이베이(3.5%), 5위는 타겟(2.1%)과 홈디팟(2.1%)인데요. 3위가 애플(3.9%)입니다. 코스트코가 7위로(1.6%)인데 2배 이상의 점유율을 애플이 차지하고 있는 거죠. 애플이 미국 이커머스 시장의 Top 3라고 생각해보셨나요? 3️⃣ 애플이 하는 커머스 사업 중 하나가 Payment(지불), 즉 애플페이입니다. 애플은 아마존, 페이팔 보다 더 많은 신용카드 정보를 갖고 있는데 등록된 신용카드를 통해 앱스토어와 아이튠즈에서 유료 앱, 음악 등을 쉽게 구입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이때 결제를 하면 수익의 30%를 애플이 배분받게 됩니다. 국내 서비스가 곧 시작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애플페이의 경우에도 카드사로부터 0.05%~0.15% 수수료를 받습니다. 4️⃣ 아마존은 독보적인 1위를 계속 유지할 모양입니다. 고객사들이 재고가 쌓이는 것 때문에 힘들어하자 9월 초부터 AWD(Amazon Warehousing & Distribution)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거든요. 재고로 힘들어하는 기업들을 위한 풀필먼트 서비스로 물류 입고, 보관, 배송 모두를 다 대행해주는 거죠. 원래 빠른 판매를 하려고 단기간 상품을 저장하는 개념이었는데, AWD는 장기간 보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5️⃣ 아마존이 이렇게 나온다는 건 어떻게든 돈을 벌겠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아마존에서 팔면서 재고가 쌓일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 그 기간이 길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마존이라는 이커머스 채널 경쟁력과 배치되거든요. 6️⃣ 판매자 입장에서는 어차피 재고가 발생하고 있고, 아마존은 압도적으로 잘 나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다른 창고로 비싸게 옮겨서 보관하는 대신 놀고 있는 아마존 창고에 반값에 보관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할 수 있죠. 팬데믹 기간 급증하는 수요를 감당하려고 창고를 많이 늘렸는데 지금은 수요가 많이 줄어든 탓에 놀고 있는 창고가 많은 상황이죠.
2022년 10월 19일 오후 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