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스의 8가지 라이팅 원칙들

UX 라이팅에선 같은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는게 중요합니다. 서비스의 톤앤 매너를 유지하기 위함인데, 토스의 8가지 라이팅 원칙들이 인상 깊어 공유합니다 데이터 분석시에도 용어 정의나 표현을 동일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개발자 블로그 글 작성시에도 활용 가능할 것 같네요 ✨️ 추천드리고 싶은 분 - 토스의 라이팅 원칙이 궁금하신 분 - 라이팅에 대한 구조화된 지식이 궁금하신 분 - 기술 블로그를 하시는 분 내용 요약 - 토스라이팅 시스템 : 시스템, 템플릿, 가이드라인, 프린시플, 코어 밸류로 올라감 - 이 글은 코어밸류와 프린시플에 대한 이야기 ## 코어밸류 - 코어밸류 : 제품,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가? - 보이스 : 목소리, 톤 : 애티튜드, 태도 - 코어밸류는 보이스를 만드는 규칙에 가깝고, 형용사 형태와 추상적인 개념 5가지 라이팅 코어밸류 - Clear : 명확한 글쓰기 - Concise : 간결한 글쓰기 - Casual : 친근한 글쓰기 - Respect : 존중하는 글쓰기, 당장 클릭하게 만들 수 있지만 신뢰를 쌓는 방식 - Emotional : 공감되는 글쓰기 ## 프린시플 - 코어밸류를 실제 문장에 녹여내기 위해 지향하는 원칙 - 8가지가 존재 - 프린시플만으로 이 문장이 옳다 그르다 판단할 수 없고 전반적인 방향성을 정함 8가지 프린시플 - Predictable hint : 다음 화면을 예상할 수 있는 힌트가 있는가? - Weed cutting : 의미 없는 단어를 모두 제거했는가? - Remove empty sentences : 의미 없는 문장을 모두 제거했는가? - Focus on key message : 정말 중요한 메세지만 전달하고 있는가? - Easy to speak :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나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 Sugget than force : 특정 행동을 강요하거나 공포감을 주지 있지 않은가? - Universal words : 모두가 이해할 수 있고 모두에게 무해한가? - Find hidden emotion :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감정에 공감했는가?

토스의 8가지 라이팅 원칙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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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의 8가지 라이팅 원칙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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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7일 오전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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