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ny's Newsletter에 소개된 (1) 리텐션 측정 방식과 (2) 리텐션을 높이는 제품 전략입니다. 저는 이 중 (1) 리텐션 측정 방식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소개합니다!
https://www.grownbetter.com/article/210
다음의 그래프는 리텐션을 측정하는 새로운 방식, '코호트 리텐션'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코호트 리텐션'이란, 같은 기간에 가입한 신규 유저 중 n일 후 몇 퍼센트가 활성 사용자로 남았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예를 들어 5월 5일에 가입한 모든 신규 유저 중 10주 뒤에 활동하는 유저는 14%입니다.
코호트 리텐션은 3가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알려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1.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텐션이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
해당 그래프는 주차별 - 열로도 데이터의 증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주차에 리텐션이 감소하는 추세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해지고 있네요.
2. 어떤 것이 매우 잘못되고 있는지 혹은 매우 잘되고 있는지
*5월 19일에 가입한 신규 유저들은 다른 기간 가입한 유저들보다 활성 사용자수가 더 많이 더 오래 유지되었네요! 5월 19일에 실행한 프로모션이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가장 중요!] 리텐션율이 납작해지고 있는지 = 리텐션율이 떨어지는 추세가 멈췄는지
리텐션율이 떨어지는 추세가 멈췄다면, 제품에 가치를 찾은 특정 사용자 집단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시장성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식이기 때문에 중요한 정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