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요약] PM이 '코호트 리텐션'을 측정해야 하는 이유

Lenny's Newsletter에 소개된 (1) 리텐션 측정 방식과 (2) 리텐션을 높이는 제품 전략입니다. 저는 이 중 (1) 리텐션 측정 방식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소개합니다! https://www.grownbetter.com/article/210 다음의 그래프는 리텐션을 측정하는 새로운 방식, '코호트 리텐션'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코호트 리텐션'이란, 같은 기간에 가입한 신규 유저 중 n일 후 몇 퍼센트가 활성 사용자로 남았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예를 들어 5월 5일에 가입한 모든 신규 유저 중 10주 뒤에 활동하는 유저는 14%입니다. 코호트 리텐션은 3가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알려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1.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텐션이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 해당 그래프는 주차별 - 열로도 데이터의 증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주차에 리텐션이 감소하는 추세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해지고 있네요. 2. 어떤 것이 매우 잘못되고 있는지 혹은 매우 잘되고 있는지 *5월 19일에 가입한 신규 유저들은 다른 기간 가입한 유저들보다 활성 사용자수가 더 많이 더 오래 유지되었네요! 5월 19일에 실행한 프로모션이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가장 중요!] 리텐션율이 납작해지고 있는지 = 리텐션율이 떨어지는 추세가 멈췄는지 리텐션율이 떨어지는 추세가 멈췄다면, 제품에 가치를 찾은 특정 사용자 집단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시장성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식이기 때문에 중요한 정보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2월 6일 오후 2:08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가짜 프로젝트를 판단하는 점검항목

    PM이 프로젝트를 수락하기 전에 그 프로젝트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 더 보기

    매각 대상은 CJ프레시웨이가 보유한 마켓보로 지분 27%다. 매각가액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CJ프레시웨이가 평가한 마켓보로의 장부가액은 지난해 말 기준 454억원이다.

    ... 더 보기

    [단독] CJ프레시웨이,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보로’ 매각 추진

    조선비즈

    [단독] CJ프레시웨이,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보로’ 매각 추진


    “퇴사하고 싶습니다.” 최근 한 기업의 대표님이 가슴 아팠던 직원의 퇴사 이야기를 터놓았습니다. 사실 아직도 퇴사 사유를 정확히 잘 모른다고 합니다. 그 확고함에 어쩔 수 없이 보냈을 뿐. 많은 대표님이 비슷한 경험을 해봤을 것입니다.

    ... 더 보기

    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 티피아이 인사이트,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티피아이 인사이트,티피아이 인사이트

    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 티피아이 인사이트,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데이터 이력서 템플릿 + 작성 가이드를 사용해보세요.

    ... 더 보기

    서류탈락 반복? 이거 안 하면 절대 못 붙어요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