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팀장이라면 꼭 알아야할 퍼포먼스 마케팅 101

1️⃣ [마케팅 팀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퍼포먼스 마케팅101] 2️⃣ 아티클 세 줄 요약 💡 1. 디지털 마케팅의 영역을 구분짓고, 해당 개념은 구체적으로 어떤 영역을 이야기하는지 살펴본다. 2. 퍼포먼스 마케팅의 개념을 톺아보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구성하는 개념과 집행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3️⃣ 아티클 정리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대해서만 요약해보았다. 1. 퍼포먼트 마케팅 매체 선정 - 각 브랜드의 고객 구매 여정에 기반하여 설계된 퍼널에 맞게 적합한 매체를 선정한다. - EX. 브랜드 런칭단계인지, 매출 볼륨 확대 단계인지, 안정화 단계인지 등 (1) Compact Sales Funnel 초기 브랜드 에셋 구축이 완료된 직후 유입 단계에서 “먹히는” 메세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 유입 단계 : SNS 및 디스플레이 배너 매체 중심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SNS/DA 광고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테스트 및 메시지 테스트를 통해 초기 고객을 유입한다. - 전환 단계 : 브랜드 검색, 키워드 및 자연 유입 중심 네이버, 다음 브랜드 검색으로 자연 유입을 통한 초기 매출을 전환시킨다. (2) Developed Sale Funnel 초기 메세지 발굴 및 전환 성과 달성 이후 매체를 확대하여 운영을 정교하게 다듬고 → 광고비를 늘려 매출 볼륨을 확대한다. 더 늘려난 퍼널에 대해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고, 목적에 따라 매체를 선정한다. - 유입 : 검색광고, 배너 매체 중심, 상황에 따라 랩사 활용 - 전환 : sns, 배너 매체 중심, 매체 전환 최적화가 중요 - 리타게팅 : sns, 배너매체의 리타게팅 캠페인 비중 확대 - 전환 : 검색의 ROAS가 올라가고, 전환 매출의 50% 이상을 이 단계에서 만들어줘야함 (3) Mass Sales Funnel Developed Sales Funel 단계에서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매스 타게팅으로 유입 극대화를 시도하고 + 이를 매출로 만든다. 이 단계까지 가면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발생시킬 수 있는 매출의 한계점 까지 다다를 수 있다. - 매스 타겟 매체 : 렙사를 통해 부킹형 광고 스케쥴링 - 네이버 타임보드, 스페셜 DA - 유입, 전환, 리타게팅 위와 같은 방법 - 전환 : 검색광고, 매스 캠페인 진행시기에 맞춰 공격적 입찰 운영 2. 퍼포먼스 매체에 맞는 광고 소재 제작 매체 선정이 완료되면 각 매체에 맞는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운영한다. - 브랜드 제품/서비스 USP 노출 - USP(User Selling Point)를 각 매체에 맞게 메세지화 - 매체 광고 규격에 맞는 광고 소재 기획 - 디자이너 광고 소재 완성 3. 광고 라이브 및 성과 분석 - 대표적인 웹로그, 앱 어트리뷰션 툴 : GA, Amplitude, Mixpanel, Appsflyer, Airbridge - 매체 데이터 통합 분석 순서 - 각 매체에 접속, 일별 성과 데이터 다운로드 - 수치 통합 (vat, 마크업, 환율, 통합 데이터 해체) - 카테고리 맵핑을 통한 매체별 데이터 통합 - 분석에 적합한 툴(엑셀, 파워쿼리, 태블로, 파워BI 등)로 데이터 분석 - 고객 데이터 및 구매 데이터 분석 - RFM 분석 (최근 구매일, 빈도, 구매금액) - 구매 데이터 기반 재구매 코호드 분석 - 신규 구매 및 재구매 비율 분석 4. 테스트 이제 1,2,3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과정에서 a/b 테스트,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 전환율 최적화), 매체 최적화 등을 통해 좋은 것을 확대하고 나쁜것은 제거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1) 디스플레이 광고 매체 - 광고 소재 수준 : 소재 내 문구, 이미지 요소 배치 변경, 이미지 내 오브젝트 변경, 이미지 배색 변경에 따른 테스트 - 매체 기능 수준 : 전환 기준 변경, 타켓팅 별 테스트, 캠페인 별 예산 비중 변경, 각 네트워크 별 노출 여부 설정 변경, 노출빈도, 랜딩페이지 변경 (2) 검색 광고 매체 - 광고 소재 : 소재 T&D 테스트, 확장 소재 테스트 - 매체 기능 : 캠페인-그룹 키워드 구조, 신규 키워드 발굴, 키워드 확장, 입찰가 변경, 게재 지면, 노출 시간대 및 지역 테스트 4️⃣ 러닝 포인트 -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우리의 프로덕트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어떤 기능을 필요로 할지, 추후 어떻게 개발해야할지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 구매를 잘 하지 않는 나까지도 구매하게 만드는 마케팅의 세계는 생각보다 굉장히 대단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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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7일 오후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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