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을 부르는 다크 넛지의 조건> 1. 사람 | 커리어리

<중독을 부르는 다크 넛지의 조건> 1. 사람들은 ‘예측불가능한 순간에 주어지는 보상’에 중독됩니다. 도박을 떠올리면 금방 알 수 있죠. 2. 예상치 못한 순간에 주어지는 보상은 뇌에 아주 강력한 교란을 일으키고, 강력한 쾌감을 만들어냅니다. 3. 사람들이 낚시에 중독되는 것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예상치 못하는 순간에 발생하는 짜릿한 손맛. 여기에 중독되면 이 경험을 하기 위해 사람들은 많은 것을 겁니다. 4. 또한 중독성이 높은 행위는 사람들에게 헌신을 요구합니다. 보상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이상의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의 뇌는 이런 헌신을 나쁘게 해석하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합리화시켜서 좋게 포장하려고 하죠. 특히 우리의 좌뇌가 그렇게 합니다. 이런 뇌의 속삭임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되죠. 5. 마지막으로, 빠른 콘텐츠의 순환 혹은 전환 또한 사람들을 중독시킵니다. 사람들이 뉴스, 유튜브 영상, 소셜 미디어 포스팅에 중독되는 이유는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고, 이것을 놓치면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불안감과 동시에, 한 번씩 유의미하거나 재미 있는 콘텐츠를 만날 때 짜릿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6. 이런 중독은 경계해야 하는 일이지만, 새로운 서비스나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습니다. 1) 과연 우리의 서비스가 이용자에게 예측불가능한 짜릿한 보상을 주고 있는지 2)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과 돈을 쓸 수 있도록 설계를 했는지 3) 수시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고, 사람들이 보상이라고 느낄 정도로 좋은 콘텐츠를 계속해서 공급하고 있는지. 7. 악마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돈 잘 버는 회사 대부분은 이 3가지에 지독하게 충실하거든요.

중독의 조건

brunch

2020년 7월 15일 오전 9:10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일 잘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시간을 잘 지켜요!> 1. 왜 일에는 절차가 필요한 것일까? 그 이유는 ‘시간’이라는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2. 한 달은 30일 전후로 정해져 있으며, 아무리 기를 쓰고 용을 써도 한 달이 40일이 될 수는 없다. 하루도 누구에게나 24시간이다. 3. 무엇보다 우리가 살아갈 날에도 한도가 있다. (즉) 우리는 시간의 지배를 받는 존재다. 4. 그러므로 어떤 일을 하든 ‘어느 정도의 시간 안에는 끝내야 한다'를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스케쥴을 제압하는 자가 일을 제압한다”, 이는 내가 말버릇처럼 (주니어들에게) 하는 말이다. 6. (일을 하다 보면) 자신의 기분이나 컨디션 난조, 회사 내에서의 관계 등 시간을 지키기 어려운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런 요소들을 완전히 무시하기 어렵다는 걸 나도 잘 안다. 7. 하지만 자신이 맡은 일을 잘 해 나가고 싶다면, (여러 이유를 대면서) 자기 자신만을 우선시하는 것 가당치 않다. 물론 (자신보다) 클라이언트나 상사를 더 우선시하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8. (일을 할 때)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모두에게 소중한 자원이니까. 당신 자신에게도, 다른 사람에게도) 9. 스승님이 운영하던 회사를 그만두고 독립했을 무렵, 나는 업계에서 전혀 알려지지 않은 무명의 신인이나 다름없었다. 그런 보잘것없는 나에게 일을 맡겨준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디자인으로 보답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었다. 10. 더불어 나는 나를 믿어준 클라이언트를 위해 ‘약속은 반드시 지키자'고 생각했고,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지금까지 ‘마감 기한’만큼은 엄수하고 있다. 11. 마감을 지키고, 약속을 소중히 여기는 일. 이것이 (무명이었던 내가) 그나마 신용을 쌓을 수 있었던 커다란 요인이었다. 12. (업무 과정에서) 일을 훌륭하게 해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때로는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럼에도 마감을 반드시 지키려는 일은, 절차를 잘 설계하면 노력으로 99% 보완할 수 있다. - 미즈노 마나부, <일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운 건 처음입니다> 중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