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을 부르는 다크 넛지의 조건> 1. 사람들은 ‘예측불가능한 순간에 주어지는 보상’에 중독됩니다. 도박을 떠올리면 금방 알 수 있죠. 2. 예상치 못한 순간에 주어지는 보상은 뇌에 아주 강력한 교란을 일으키고, 강력한 쾌감을 만들어냅니다. 3. 사람들이 낚시에 중독되는 것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예상치 못하는 순간에 발생하는 짜릿한 손맛. 여기에 중독되면 이 경험을 하기 위해 사람들은 많은 것을 겁니다. 4. 또한 중독성이 높은 행위는 사람들에게 헌신을 요구합니다. 보상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이상의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의 뇌는 이런 헌신을 나쁘게 해석하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합리화시켜서 좋게 포장하려고 하죠. 특히 우리의 좌뇌가 그렇게 합니다. 이런 뇌의 속삭임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되죠. 5. 마지막으로, 빠른 콘텐츠의 순환 혹은 전환 또한 사람들을 중독시킵니다. 사람들이 뉴스, 유튜브 영상, 소셜 미디어 포스팅에 중독되는 이유는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고, 이것을 놓치면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불안감과 동시에, 한 번씩 유의미하거나 재미 있는 콘텐츠를 만날 때 짜릿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6. 이런 중독은 경계해야 하는 일이지만, 새로운 서비스나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습니다. 1) 과연 우리의 서비스가 이용자에게 예측불가능한 짜릿한 보상을 주고 있는지 2)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과 돈을 쓸 수 있도록 설계를 했는지 3) 수시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고, 사람들이 보상이라고 느낄 정도로 좋은 콘텐츠를 계속해서 공급하고 있는지. 7. 악마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돈 잘 버는 회사 대부분은 이 3가지에 지독하게 충실하거든요.

중독의 조건

Brunch Story

중독의 조건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7월 15일 오전 9:1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