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써 만든 로드맵이 실행되지 않는 이유" 로드맵은 제품이 도달하기 원하는 목표점을 명확히 하고 거기까지 이르는 데 필요한 여정을 계획하는 도구입니다. 로드맵을 세울 때 필요한 것은 조직의 명확한 미션과 그것에 대한 일관된 지향입니다. 대부분 로드맵을 세우기 힘든 이유는 예측 불가능한 외부 환경 탓이 아니라 이 근본적인 요소의 결여 때문입니다. 잘 설명한 글이 있어 핵심을 아래에 인용 요약해봅니다. 1. 무엇보다 먼저 리더십들이 진북(True North)를 명확히 공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로드맵 상에 나열되는 모든 중장기 과제들은 반드시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 미션, 진북 방향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외의 과제들이 끼어들거나 또 다른 차원의 로드맵을 숨겨두는 걸 경계해야 합니다. 2. 그 진북 방향으로 한 해를 위한 비전을 세우고, 그 한 해를 위한 분기별 OKR이나 KPI를 세워야 합니다. 어떤 레벨의 목표, 어떤 과제 하나를 집어 들어도 진북에 정렬되어 있어야 합니다. 목표는 어느 정도 높게 설정하여 조직의 잠재적인 역량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후에야 하위 조직들은 그 그림을 보면서 그들만의 로드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정돈된 다음엔 분기마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로드맵을 따라가면 됩니다. - 지난 분기에 대한 평가 - 다음 분기 목표에 대한 리뷰 - 목표를 세웠을 때 대비 변화된 현재 상황에 대한 점검 - 업데이트 된 목표에 대한 공유 - 각 하위 조직별 해당 목표에 대한 로드맵 수립

The Fundamentals of Road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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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22일 오전 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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