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해지를 막는 넷플릭스의 편성표 전략 + 홈쇼핑!

PART1.🔥 넷플릭스 (NETFLIX)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더 글로리' '피지컬100' 의 특징을 보면 흥행에 크게 성공한 작품입니다. 특히나 더 글로리 뿐만 아니라 '피지컬100' '솔로지옥2' 역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받고 있는 넷플릭스 작품이죠!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시리즈와는 다르게 하나의 시즌이 모두 나오기까지 약 70일간의 간격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OTT 가입자 해지방어 전략] 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바라보고 있습니다. 👀 저 역시 한동안 디즈니플러스, 티빙, 스포티비까지 많은 OTT를 구독한 적이 있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해지하려는 순간, 굉장히 보고싶은 작품들이나 인기 드라마 때문에 해지를 못했던 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 즉,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 회사들은 고객 락인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편성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넷플릭스 역시 드라마를 여러 시즌으로 나눠 사람들이 해지를 미룰수 밖에 없게 만드는 쪼개기 편성 전략을 많이 구사하고 있습니다. PART2.🔥 편성표 전략의 원조! 홈쇼핑 홈쇼핑 업계 역시 마찬가집니다. 제가 있는 홈쇼핑모아는 18개 홈쇼핑의 편성표를 모아주는 앱입니다. 18개 홈쇼핑사들의 편성표 및 그동안 30년 넘게 시장을 지키고있는 홈쇼핑을 보다보면 홈쇼핑에서 ‘안 파는 상품이 없다’는 말처럼 홈쇼핑에서는 정말 많은 물건을 편성표에서 다루고 있는 걸 볼수 있습니다. 수많은 상품을 다루고 있지만, 주어진 시간대에서 오직 단 한가지의 상품만을 팔 수 있는 홈쇼핑 방송의 특성상 어느 시간대에 어떤 상품을 팔고, 마케팅을 하느냐가 마케팅 Main Key Point 입니다. 백화점과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잘 팔기 위한 상품진열 방법이 있듯 홈쇼핑에서도 시간이나 계절, 요일별로 가장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을 편성하고 이를 고객에 보여주는것 T.P.O(Time, Place, Occasion) 법칙이 기존 OTT 시장보다 더욱더 까다롭게 적용됩니다. 또한 타겟 세그멘터이션별로 맞춤 노출 및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홈쇼핑은 시청자의 패턴을 보자면 아침은 중장년층 고객이 많고, 오후에서 심야 시간까지는 30대 고객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새벽과 아침 시간대에는 중장년층이 선호할만한 건강식품, 기능성화장품, 영양제 주로 배치되고, 낮 시간에는 전업주부들을 위한 상품, 심야 시간에는 상대적으로 젊은 타겟인 패션, , 디지털 상품들이 주로 편성됩니다. (물론 홈쇼핑사, 타겟 구매성향에 따라 다름) 또한 홈쇼핑의 80% 이상은 주부타겟입니다. 주부층이라도 연령층에 따라 오전과 오후 시간대로 고객층이 나뉘며, 워킹맘, 전업주부에 따라 주 고객층에 맞춤 [편성표전략]을 달리 구사합니다. 예로 오전에는 교육상품, 화장품, 생활용품, 침구류 등을 편성하고, 오후에는 다소 가격대가 있는 보석, 패션, 명품 잡화 등을 배치합니다. 이밖에 같은 가전이라도 김치냉장고, 냉장고, 주방 가전제품은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낮에 주로 편성되며 주말에는 온가족이 보기 때문에 고가의 가전제품과 컴퓨터, 티비 등의 디지털 상품이 배치되고 있습니다. 🌟 이처럼 편성시간과 전략을 구사하는 방법이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할수 있는 핵심전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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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5일 오전 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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