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서비스로 사업을 할 때 사용자의 앱 의존도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몇 명의 사용자가 들어왔는지,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최근에 언제 들어왔는지 등 유저와 서비스를 이해하는 것은 앱 서비스 데이터 분석의 기본이자 핵심입니다 🙂
유저해빗의 브런치에서(2017년 포스팅이지만) 사용자의 앱 의존도를 파악할 수 있는 다섯 가지의 기본적인 Metric을 소개하였습니다! 저도 아래의 지표들은 모두 자동화하여 모니터링과 분석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아래의 지표에 대해 아직 파악하고 계시지 않다면 1독을 추천드립니다 🙂
[사용자의 앱 의존도를 파악하는 다섯가지 Metric📈]
1️⃣ DAU, WAU, MAU
2️⃣ Stickiness = DAU/MAU Ratio
3️⃣ RU, NRU
4️⃣ 사용자당 방문수
5️⃣ 방문당 체류시간
데이터 분석은 지표를 모니터링하며 가설을 만들어갑니다! 지표를 통해 유저를 이해하고, 재밌는 가설과 실험을 통해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모두가 되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