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고객생애가치(CLTV)지표는 진정으로 고객 중심인가요?>

구독형 모델의 SaaS기업에서 대표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중에 CLTV/LTV (고객 생애 가치)와 CAC(고객획득 비용)라는게 있습니다. 원래의 정의와 그것의 관점이 더 이상 기업이 아닌 고객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하는 글을 써 보았습니다. 사용자/고객이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제품에서 더 많은 가치를 얻을수록,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지표는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이 우선이라는 선행 지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사용자/고객은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 가치가 그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크다고 느낄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고객생애가치(CLTV)지표는 고객 중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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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2일 오후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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