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투자할 때, 혹은 성장 전략을 세울 때마다 마케팅 비용에 대해서 많이들 이야기하고는 합니다. CAC, CPA라는 용어를 멋지게 사용하고는 하죠. 하지만, 대부분 이 용어의 뜻은 알아도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지는 못하는 듯합니다.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용어에 집착하는 거죠. 이는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나쁜 결과를 야기하기도 하고요. 오늘 글에서는 해당 개념들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에 대해서 짚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
Andrew Chen 블로그에 기고된 Brian Balfour (ex-VP Growth at Hubspot)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많은 PO/PM/마케터 분들께 도움이 되시는 귀중한 레슨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