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script 5.0 릴리즈!

Typescript 4.9 가 정식으로 릴리즈되었다고 글 쓴지 이제 4개월 정도 되었는데 벌써 Typescript 5.0 이 정식으로 릴리즈되었습니다. 링크에 Typescript 5.0 에 대한 공지를 첨부해두었는데요! 이번에도 바로 끝내면 글이 너무 아쉽죠? 간단히 몇 가지만 살펴봅시다! 1. Decorator 공식 지원 데코레이터가 공식적으로 Typescript에서 지원됩니다. 저는 React를 주로 쓰고 있다보니 class보다는 함수를 이용해서 코딩을 하고 있지만 Mobx의 예전버전에서 데코레이터로 코딩했던 기억이 납니다. 데코레이터는 TS의 특성이 아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볼 수 있는 문법이니 모르신다면 한 번 공부해보셔도 흥미로우실 거에요! 공지에선 @bound @loggedMethod 두 가지 예시를 준비해두었으니 그것도 참고해보셔요! 2. 모든 enum은 이제 union의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지와 한 PR(https://github.com/microsoft/TypeScript/pull/50528)에 enum에 대해 어떤 고민이 있었고 왜 TS 팀이 모든 enum에 union 개념을 채택했는지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어떤 고민과 문제로 시작했는지만 살짝 소개드리면 TS의 enum에는 numeric enum과 literal enum 2가지의 개념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 둘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고 그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혼란함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하며 union 개념을 모든 enum에 적용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언어와 달리 TS에서의 enum은 아주도 사용하냐 마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고 치열한 논의가 일어나는 주제인데요! 이 패치로 또 그 논의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ㅎ 3. 속도, 메모리 그리고 패키지 용량 최적화 메이저버전 업데이트 답게 여러 최적화에도 신경 쓴 모습이 보입니다. TS 4.9 때는 성능에 대한 이야기는 있었지만 최적화에 관한 이야기는 없었는데요. 최적화에 대해 수치도 함께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는데 TS 4.9에 비해 빌드 타임도 좀 더 빨라졌고 메모리 최적화도 했으며 typescript 패키지 사이즈는 40% 이상이 줄었네요! 무슨 마법을 부렸길래 기능들은 추가하면서 이런 최적화를 이루었는지 궁금하네요! 이외에도 VSCode에서 대소문자 구별에 관한 내용이라던지 @statisfies jsdoc 지원라던지 여러가지 내용을 TS 5.0에 넣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TS 5.0 공지사항을 좀 더 읽어보시고 제 글은 공지에 있었던 글귀 하나로 글 마무리해보겠습니다. Tyescript smaller, simpler, and faster..!

Announcing TypeScript 5.0 - TypeScript

TypeScript

Announcing TypeScript 5.0 - TypeScript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간편 가입하고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3월 18일 오전 11:04

 • 

저장 28조회 3,247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