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기간의 스프린트를 반복하면서 아래와 같은 여러 문제점들을 느끼고 있나요 ?
팀원들이 느끼기에 프로젝트가 끝없는 행군같다
매니저들이 프로덕트에 전략적 사고를 할 시간이 없다
플래닝의 오버헤드가 크다
팀이 커지면서 점점 느려지고, 기한을 못맞춘다
(글 내용 첨부)
Basecamp의 디자이너이며, 이 방법론이 탄생한 배경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일반적으로, 팀이 커질수록, 사람들은 일이 끝이 없다고 느끼고, PM은 전략적으로 생각할 시간이 부족하고, 창업자들은 초창기처럼 일을 해내지 못한다 생각하게 되었다.
Basecamp 첫 프로토타입 당시(2004년) 세 명이 만들었고, 그 중 프로그래머 David은 일주일에 10시간 밖에 일을 못하는 상황이어서 정말 필요한 것만 골라서 개발해야만 했다.
본인은 디자이너였지만,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면서 프로그래머가 복잡도를 다루는 스킬을 익히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깨달은 원칙이 이 있었는데 , 이를 더 많은 사람에게 적용하면 좋겠다 생각하게 되었다.
한글 요약본
https://www.relate.kr/blog/shape-up-re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