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회용 '나이키 리유저블 쇼핑백'은 도대체 왜 이리 인기를 끄는 걸까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최근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이키 쇼핑백, 정확한 명칭은 지난 2021년에 도입된 '나이키 리유저블 쇼핑백'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희소한 디자인인 경우 중고 거래마켓에서 웃돈까지 얹어 팔리는 건 물론, 태국과 말레이시아 등지에선 이를 직구까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이와 같은 인기의 배경에는 명품 브랜드로부터 불기 시작한 쇼핑백 형태의 가방 트렌드가 있다는 분석도 존재하는데, 실제로 보테가베네타, 발렌시아가 등이 관련된 제품을 출시하며 내세운 '비싼 척' 허지 않는 '무던함'의 무드가 무려 100분의 1에 불과한 가격인 나이키 리유저블 쇼핑백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는 평입니다.
3️⃣ 또한 나이키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가 리유저블 쇼핑백을 비롯하여 많은 ESG 경영에 나서고 있기도 한데, 의류 산업이 환경오염의 주범 중 하나로 지목 받으면서, 이러한 비판에서 벗어나기 위해 오히려 환경을 강조하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고, 이와 같은 트렌드는 앞으로도 쭉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기묘한 관점➕
기사를 접하기 이전부터, 나이키 리유저블 쇼핑백을 거리에서 정말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처음에는 판매 제품인줄 알았는데, 쇼핑백이라는 걸 듣고 정말 놀랐습니다. 처음부터 이러한 모든 것을 의도한 지는 모르겠지만, 결론적으론 힙한 이미지와 ESG 브랜딩까지 모두 잡은 신의 한수가 되어 버린 걸 보면서, 역시 나이키의 마케팅에 한번 더 감탄을 하게 되었고요.
한때 사회적 기여는 실제 브랜드의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 일종의 캠페인처럼 여겨지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파타고니아나 나이키의 사례들을 보면서, 이제는 이러한 환경을 위한 노력 등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실제 비즈니스적 성취로도 이어질 수 있는 시대가 되어버린 것 같네요. 더욱이 현재는 주로 패션 분야에 국한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전 소비 분야로 확장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