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70]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전쟁은 지금도 진행 중"
<포트나이트>의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와 애플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에픽게임즈는 애플이 '에픽게임즈의 개발자 계정을 차단할 예정'이라는 내용을 서신으로 통보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는데요. 두 기업간에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① 에픽게임즈와 애플 사이의 갈등은 지난 13일,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 게임 내 새로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 내 재화 및 모든 유료 상품을 영구적으로 20% 할인받을 수 있는 앱 내 구매 시스템을 게임에 적용했는데요.
② 이 새로운 구매 시스템은 앱스토어 입점사에게 부과되는 30% 수수료를 내지 않는 대신, 그 금액을 유저들에게 할인으로 돌려주는 것이었어요. 애플은 에픽게임즈가 결제 규정을 어겼다며 즉각 <포트나이트>를 앱스토어에서 삭제했습니다.
③ 이에 에픽게임즈는 "애플이 iOS 인앱 결제 시장에서 독점을 통해 부당한 힘을 휘두르고 있다는 또 다른 예"라고 밝히며, 애플의 행위가 플랫폼 사업자의 독점 행위에 해당한다는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④ 그러나 애플에 이어 구글 역시 <포트나이트>를 같은 이유로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하며 갈등은 심화되고 있는데요. 구글과 애플 모두 <포트나이트>가 앱 내 결제 시스템을 철회하면 협상을 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W⑤'s comment 🤔 : 에픽게임즈는 애플의 <1984> 광고를 패러디하며, 거대 IT기업들의 수수료 정책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FreeFornite"라는 해시태그를 활용하며 게이머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데요. 에픽게임즈가 두 공룡 IT 기업에 맞서 게임 개발사들의 희망이 될 수 있을지 지켜보아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