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에 기고한 '피드백'에 관한 글이 오픈되었습니다. 📒
예전부터 피드백을 잘 이끌어내는 것도 기획자의 중요한 자질이라는 이야기를 여러 차례 했었는데요, 이번엔 피드백에 대한 제 생각들을 정리하고 또 압축해 하나의 아티클로 풀어봤습니다.
저는 협업을 잘한다는 의미에는 피드백을 잘 주고받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좋은 피드백을 설계하는 '피드포워드(feedforward)' 능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특히나 기획처럼 정답이 없는 분야에서는 이 과정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그와 관련된 내용들을 제 경험과 함께 녹여내고자 했습니다.
아티클에는 다음의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 피드백의 목적을 규정하자 : 어떤 피드백이 필요한지 피드백의 성격을 규정하고, 이를 위해 어떤 목표와 프로세스를 갖출 것인지 결정하자.
📌 내가 겪고 있는 문제의 Before / Now / After를 짚어주자 : 그동안 내가 고민한 과정을 설명한 다음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자.
📌 감상이 아닌 의견을 끌어내는 질문을 만들자 : 피드백을 요청받는 사람이 스스로에게 던져볼 수 있는 질문 몇 가지를 미리 세팅해 주자!
아티클의 전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