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시장의 상품기획은 어떻게 다른가

*다소 예전 책과 아티클을 참고하여, 현업과 다를 수 있습니다. 📝 B2B SaaS 상품의 고객가치 - 가치제안의 혜택을 수치로 증명해야 한다. - 사용자와 구매자가 다르다. -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요구사항이 발생한다. - 기업이 기존에 구축한 소프트웨어와 연계되어야 한다. - 해당기업의 고유의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해야 한다. 📝 B2B SaaS 상품컨셉 정의시 유의사항 - B2C 고객개발은 여론조사와 같고 B2B 고객개발은 인구조사와 같다. -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정책을 정의해야 한다. - 특정고객의 특화기능 요청에 유의해야 한다. - B2B 상품은 전환비용이 크다 - B2B 상품의 영업주기는 길다. - 실적에 기반한 고객분석을 통해 선택가 집중을 해야 한다. - 구매 의사결정 단계별 이해관계자를 식별하고 관심사항을 분석해야 한다. 📌 상품개념 B2B: 기업, 정부에 팔리며, 사용, 소비됨 B2C: 개인 또는 가정 📌 고객의 수 B2B: 상대적으로 소수, 특정 산업 분야로 한정되는 경우 있음 B2C: 대체 광범위 📌 구매형태 B2B: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부서 참여 B2C: 실제 상품의 사용자 또는 관계자가 구매 📌 고객과의 관계 B2B: 강력한 관계 형성 B2C: 군집별 세분화 📌 상품 B2B: 기능에 초점, 고객 주문에 의한 개발, 서비스등의 확대상품 개념 B2C: 기능, 심리적인 속성에 같이 의존 📌 가격 B2B: 거래이력, 협상에 의한 가격, 기술혁신에 따른 가격구조 변화 B2C: 표준화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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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6일 오전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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