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소 예전 책과 아티클을 참고하여, 현업과 다를 수 있습니다.
📝 B2B SaaS 상품의 고객가치
- 가치제안의 혜택을 수치로 증명해야 한다.
- 사용자와 구매자가 다르다.
-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요구사항이 발생한다.
- 기업이 기존에 구축한 소프트웨어와 연계되어야 한다.
- 해당기업의 고유의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해야 한다.
📝 B2B SaaS 상품컨셉 정의시 유의사항
- B2C 고객개발은 여론조사와 같고 B2B 고객개발은 인구조사와 같다.
-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정책을 정의해야 한다.
- 특정고객의 특화기능 요청에 유의해야 한다.
- B2B 상품은 전환비용이 크다
- B2B 상품의 영업주기는 길다.
- 실적에 기반한 고객분석을 통해 선택가 집중을 해야 한다.
- 구매 의사결정 단계별 이해관계자를 식별하고 관심사항을 분석해야 한다.
📌 상품개념
B2B: 기업, 정부에 팔리며, 사용, 소비됨
B2C: 개인 또는 가정
📌 고객의 수
B2B: 상대적으로 소수, 특정 산업 분야로 한정되는 경우 있음
B2C: 대체 광범위
📌 구매형태
B2B: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부서 참여
B2C: 실제 상품의 사용자 또는 관계자가 구매
📌 고객과의 관계
B2B: 강력한 관계 형성
B2C: 군집별 세분화
📌 상품
B2B: 기능에 초점, 고객 주문에 의한 개발, 서비스등의 확대상품 개념
B2C: 기능, 심리적인 속성에 같이 의존
📌 가격
B2B: 거래이력, 협상에 의한 가격, 기술혁신에 따른 가격구조 변화
B2C: 표준화된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