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0! 📚 뉴스레터 읽기도 바쁘잖아요.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제가 요약합니다 📝 📘 개요 •내용: 텍스트, 오디오, 동영상, 만화 콘텐츠 이용 행태 및 트렌드 파악 •대상: 전국 10 ~ 50대 남녀 1,000명 •기간: 2020.08.14 📺 동영상 부문 ❶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동영상 플랫폼은 이변 없이 유튜브, 넷플릭스가 압도했습니다. ❷ 유튜브는 중복 대답을 허용한 조사에서 90% 응답자가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❸ 넷플릭스는 2018년 14.4%, 2019년 25.6%, 올해는 45.8%가 이용한다고 밝혔고요. ❹ 놀라운 건, 넷플릭스를 선호하는 이유인데요. '오리지널 콘텐츠' 외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가 많았습니다. 최대 4개의 디바이스 동시 접속을 허락하면서 계정을 공유하면서 비용을 절약하는 이용 패턴이 완전히 자리잡았습니다. ❺ 반면, 국내 플랫폼(네이버 TV, 웨이브, 아프리카TV)들은 전반적으로 이용 비중이 하락했습니다. 유일하게 왓챠만 6.4%에서 0.3% 상승했어요! 🎧 오디오 부문 ❶ 전체 오디오 콘텐츠 이용자는 5.5% 줄었는데요! ❷ 동영상 부문에 이어 유튜브가 압도적인 이용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❸ 1위 유튜브는 62.9%, 4위 유튜브 뮤직은 20.3%로 작년 대비 각각 7.2%, 6.2% 증가했죠. ❹ 즉,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서 유튜브는83.2% 이용률을 기록했고 13.4% 성장한 셈입니다. ❺ 이용하는 콘텐츠 종류로는 음악이 92.3%로 압도적인데요. ❻ 팟캐스트 이용자는 처음으로 역성장해 4% 줄어든 26%를 기록했습니다. ❼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윌라 등이 도전 중인 오디오북 시장은 13.5%를 기록하며 시장이 서서히 성장한다는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텍스트 ❶ 2019년과 대비해 큰 변화가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❷ 유료 지식형 콘텐츠 이용자는 온, 오프라인 모두 성장하고 있고요. ❸ 인터넷 기사와 SNS 이용은 조금 늘었고, 신문과 잡지를 보는 이용자는 줄었습니다. 💥 웹툰 ❶ '미리보기'를 중심으로 유료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❷ 월평균 이용금액이 8.300원으로 작년 대비 500원 늘었거든요! ❸ '미리보기'를 이용하는 유료 이용자가 23.7%로 7.1% 늘어났습니다. ❹ 웹툰 플랫폼에서는 네이버 웹툰이 93%로 압도적이었고, 다음 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38.6%, 29.8%를 기록했습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콘텐츠 소비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동영상 이용 시간은 주말 기준으로 2019년 대비해서 17분 늘어난 166분을 기록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자리에서 도시락을 시켜 먹거나 혼자 밥을 먹으면서 점심시간에 보는 콘텐츠 소비시간이 증가한 것도 영향을 주고 있죠. OTT 시장에서 주목할 패턴은 '복수 플랫폼 가입'입니다. 콘텐츠 소비자는 콘텐츠에 돈을 쓰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습니다. '넷플릭스가 저렴해서 이용한다'라는 응답에 주목해야 합니다. 넷플릭스와 왓챠는 서로 다른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독점 제휴하며 콘텐츠 소비자에게 '다른 가치를 지닌 재화'로 소구하고 있죠. 콘텐츠를 잘 만드는게 유료 콘텐츠 플랫폼의 핵심입니다.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0 - 오픈서베이 블로그

오픈서베이 블로그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0 - 오픈서베이 블로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9월 3일 오후 2:0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