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직접 데이터 수집까지, 엄청난 경쟁력이죠
datarian.io
"안녕하세요 저는 스포츠 관련 전공을 하고, 지금은 광고 대행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터, AE*로 일하고 있는 주현종입니다."
"광고는 누구나 집행할 수 있지만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역량을 가진 마케터는 소수라고 생각해요. 남들보다 더 잘할 수 있는 게 뭘까 고민하다가 자연스럽게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광고를 집행하고 나면 메타나 구글의 광고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보는데요. 이때 문제가 있거나 추가적인 전략이 더 필요할 때 GA4를 활용합니다. GA4를 활용하면 사용자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떤 광고를 통해서 어떻게 유입되고 있는지, 전환은 어디서 더 잘 일어나는 지 등을 데이터로 확인해 보고 고객사와 논의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여행사 광고를 대행할 때는 GA4를 이렇게 활용했어요.
예를 들어 고객사에 A, B, C라는 여행 상품이 있다고 해볼게요. 광고를 돌려보기 전에는
A라는 상품이 잘 될 것 같아서 예산을 많이 편성했었는데요. 실제로 광고를 돌려보고 GA4에서 상품별 유입량과 전환율을 확인하니 A보다 B, C 상품의 전환율이 더 좋은거에요.
이 데이터를 보고 고객사 담당자분께 ‘우리가 밀고 싶은 상품보다 다른 상품들이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다. A보다는 과감하게 B, C에 집중해야 한다.’ 이렇게 설득했습니다. 데이터 덕분인지 담당자분도 제 의견에 납득을 하셔서 예산 분배를 다시 할 수 있었어요."
"저는 2019년년에 GA의 구버전인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를 사용했는데요. 이제 GA4라는 걸로 툴이 교체되었잖아요. GA4를 새롭게 배워야 하는데 독학으로만 공부하려니까 한계가 느껴졌어요. 이왕 배우는 거 제대로 배워보자 싶어서 GA4 관련 강의를 찾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서비스, 웹페이지가 있어야만 GA4, GTM 실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번에 데이터리안의 GA4 데이터 분석 캠프를 들으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직접 실습을 해보니까 정말 신세계더라고요. 원시인이 불을 발견한 느낌이었달까요?
마케터가 GA4, GTM을 이용해서 직접 데이터를 수집할 줄 안다는 것은 그 자체로 굉장한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AE(Account Executive): 광고주를 관리하는 사람, 광고 기획자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개인 유튜브 채널까지 운영 하고 있는 마케터 현종님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데이터리안 블로그에서 인터뷰 전문을 읽어보세요.
👉 https://bit.ly/3EEr9Cr
GA4, GTM을 이용해 직접 데이터 수집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가요?
올해가 가기 전에 GA4를 마스터해 보세요.
광고 대행사 AE 주현종님이 실무에서 GA4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게 도와준 GA4 데이터 분석 캠프, 이번 주 금요일(10/20) 얼리버드 30% 할인 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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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18일 오전 7:53
균형을 유지해서 어느 한 상태가 다른 상태를 압도하지 않게 하려면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룬샷’을 도모하는 예술가와 ‘프랜차이즈’를 도모하는 병사가 똑같이 사랑받는다고 느껴야 한다는 것. 나약하고 모호한 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아주 현실적인 얘기이자 자주 간과되는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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