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 사용법 (tsc 커맨드)
www.daleseo.com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TypeScript compiler)는 무엇을 해주는 도구일까요?
일반적으로 컴파일(compile)은 소스 코드를 특정 플렛폼에서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요. 기존에는 C++나 Java와 같이 자체 타입 시스템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주로 다뤄지던 개념이었으나, 타입스크립트의 등장 이후로는 자바스크립트에서도 컴파일이라는 용어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던 자바스크립트는 전통적으로 컴파일이 필요없는 대표적인 인터프리터(interpreter) 언어였는데요. 브라우저나 Node.js는 우리가 작성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바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 대신에 타입스크립트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보편화됨에 따라 이제 많은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에서 컴파일 과정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브라우저는 적어도 아직까지는 타입스크립트 코드를 처리할 수가 없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개발 단계에서는 타입스크립트로 코드를 작성하지만, 배포할 때는 반드시 코드를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해줘야 하죠.
아이러니하게도 타입스크립트로 개발을 함으로써 좀 더 견고한 프로그램을 짤 수 있게 되었지만, 그에 대한 댓가로 기존에 없었던 컴파일이라는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하게 되버린 것이죠. 😅
이렇게 타입스크립트 코드를 자바스크립트로 코드로 변환할 때 필요한 도구가 바로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인데요.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는 코드 변환 과정에서 소위, 정적 타입 검사(static type check)를 해주기 때문에 프로그램 버그를 예방하는데도 활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입스크립트 코드를 자바스크립트로 코드로 컴파일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포스팅: https://www.daleseo.com/tsc/
사실 실제 프로젝트에서 개발자가 터미널에서 직접 `tsc` 커맨드를 날라가면서 코딩을 하는 일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는 이미 프로젝트에 셋업된 자동화된 개발 도구나 CI를 통해 알게 모르게 수시로 실행되고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개발자로서 타입스크립트 컴파일러가 기본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하고 있는 것과 아닌 것은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당장 개발 도구나 상용 서버에서 컴파일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력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편리한 개발 환경을 이용하는 입장에서 구축하는 입장이 될 수도 있을테니까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24일 오후 7:44
R
1
... 더 보기어제 출시된 따끈따끈한 ChatGPT Codex를 실제 프로젝트 레포에 써 보았습니다.
테스트가 있으면 스스로 테스트도 실행하고, 만든거 스스로 실행해보면서 버그도 수정하고 하는게 기특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