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에게 필요한 '브랜드'의 정의

브랜드에 대한 아티클을 읽어보면 이렇게 정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브랜드는 비즈니스가 가져야 하는 철학이다
2. 브랜드는 팬덤을 만들고 소통하는 것이다
3. 브랜드는 영감과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다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여러번 브랜드에 대해 말하고 또 이것이 무엇인지 잘 아는 것 같은데 이런 말들을 보면 다시 어렵고 막막해져요. 이런 말들은 브랜드에 대해 영감을 주는 멋진 것들이지만, 아쉽게도 실무자가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여전히 막연한 경우가 많습니다.

얼마전 빈대가 문제가 되면서 다시 주목받은 브랜드가 있는데요. 바로 세스코입니다. 세스코는 벌레로 문제가 있을때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 기꺼이 믿고 지갑을 여는 좋은 브랜드라고 생각하는데요. 위에서 브랜드를 정의한 1~3번의 기준으로 이를 설명하기란 여전히 어려운 일이에요.

저는 브랜드 전문가는 아니지만 스타트업에서 새로운 브랜드들을 론치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몇몇은 아직 사랑받고 있고요. 그래서 제가 일하면서 알게된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 보았어요. 딱 브랜드를 고민하는 비전문가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수준으로요.


https://publy.co/content/7372?s=whuvam

마케터가 알아야 할 브랜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기초 개념

publy.co

마케터가 알아야 할 브랜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기초 개념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23일 오전 6:1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내가 싫어하는 마케터 ep.2🤔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681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더 보기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63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 

    댓글 3 • 저장 215 • 조회 6,537


    마케터는 대체 뭘 만드는 사람일까?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ㅡ 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

     • 

    저장 70 • 조회 1,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