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가 내가 아니다

오래전부터 생각해오던 내용과 소름 끼치게 동일한 글을 발견해서 공유합니다. 주니어 시절(아마 2~3년차) 회사에 이름에 그늘 삼아 제 능력이 녹슬어 가는지도 모른 체 시간을 낭비하듯 보내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회사 딱지를 떼면 난 뭐가 남지?"라는 생각에 뒤통수를 맞은 느낌으로 외부 활동을 해왔던 것 같고 블로그, 토이 프로젝트, 스터디에 이어 지금까지 살아오는 것 같습니다. 물론, 회사가 안정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뚜렷하다면 "나 OO에 다녀~"라는 생각으로 약간은 안일한 마음이 들 수도 있겠지만 부모님 시대와는 다르게 요즘은 평생직장이라는 수식어는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세상이 변화하고 있고 결국은 본인 스스로를 본인이 챙겨야 하는 시대인 건 확실해 보입니다.

"회사가 내가 아니다"라는 제목은 다소 자극적이기도 하고 오해가 될 수도 있을 만한 글이지만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에 저의 생각을 조금 더 가미하자면, 결국 스스로 홀로서기 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갖춘 본인이 돼야 하고 그게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그러한 능력을 회사에서도 기여하는 순서가 맞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특히, 개발자는 기술적 고립이 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회사 내에서는 잘하는 것처럼 생각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회사 분들과 마주하다 보면 우물속 개구리였구나 라는걸 몸소 체감할 수 있으니까요.


https://brunch.co.kr/@naieekim/79

회사가 내가 아니다

Brunch Story

회사가 내가 아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27일 오전 7:35

 • 

저장 205조회 10,722

댓글 1

함께 읽은 게시물

클로드 코드 Max 한 달 사용 후기

... 더 보기

클로드 코드 한 달 사용 후기

K리그 프로그래머

클로드 코드 한 달 사용 후기

나의 꿈



... 더 보기

< 좋은 관계를 위한 최소한의 예의, ‘거리 두기’ >

1. 살다보면 나를 끔찍이 싫어하는 사람이 한둘은 나오게 마련이다.

... 더 보기

면접용 알고리즘, 자료 구조 CheatSheet 15개

면접 준비를 위해 알고리즘, 자료 구조 템플릿과 CheatSheet 찾고 계신 분? 배운 걸 치트시트에 정리해서 보면 오래 기억하기 좋고, 나중에 까먹으면 기억을 되새기는 데 도움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무료 해외 치트시트 15개를 찾아 봤습니다. 1. https://www.piratekingdom.com/leetcode/cheat-sheet 2. https://algs4.cs.princeton.edu/cheatsheet/ 3. https://cheatography.com/burcuco/cheat-sheets/d... 더 보기

LeetCode Cheat Sheet - PIRATE KING

PIRATE KING

LeetCode Cheat Sheet - PIRATE KING

 • 

댓글 1 • 저장 977 • 조회 16,755



올해로 개발자 생활이 햇수로 20년째다

2005년 7월에 일을 시작했으니, 올해로 개발자 생활이 햇수로 20년째다. 중간에 공백이 조금씩 있었으니 꽉 채운 스무 해는 아니지만, 숫자가 주는 무게는 여전하다. 2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는 사실이 새삼 신기하게 느껴진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