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이 담아갈 나의 세상, 우리의 역할] 아마존은 최근 드론을 활용한 Security System을 발표했다. 2021년에 $250 가격으로 출시될 새 제품은, 간단하게 말해서 집에 드론을 설치해 놓고 무언가 이상한 움직임이 감지되면 날아다니면서 집안 곳곳을 촬영하여 나의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주는 시스템이자 제품이다. 이 제품에 대한 기사를 접하며 이런 생각들이 떠올랐는데, 1) 기가 막힌 아이디어 2) 안심하고 외출 할 수 있다는점 3) 심리 마케팅 4) 좋은 가격, 간단한 디자인, 좋은 제품 그러나 5) Privacy - 나의 집을 기록한다는 것 6) 촬영된 Data는 과연 어디에 Store 되는지? 7) Access를 가진 사람들은 누구일까? 8) Hacking 에 대한 위험은? Profit을 극대화 하기 위한 여러가지 제품/프로그램/프로덕트/프로젝트 들이 많은 Industry에 걸쳐서 시작되고 진행되는 것들을 볼 수 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보면, 회사는 직원들에게 이러한 Profit을 가져오는 Program들을 지지하고, 직원들은 여러가지의 모티베이션을 통해 Profitable 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시스템을 많이 보게 된다.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진행하는 입장에서 - 늘 앞으로 전진 하는 것을 추구하며 좋은 점을 극대화 시키고 Optimize 하는 경험을 개인적으로 많이 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가 지금까지의 발전을 이끌어 온 것은 사실이지만- 이면에 우리가 놓쳐온 것들은 무엇인지 인지하고 있는 것이 꼭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우리에게 당장 눈 앞에 있는, 그것이 Short-term 이던 Long-term 이든, Profit도 중요하지만 - 제품이 세상에 나온 후에 우리에게 미칠 영향들을 고려 한다면, 조금 더 나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프로그램의 Defects, 사용자에게 미칠 악영향들까지 자세하게 집중하고 고민한다면- 더 완성도 있는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스스로부터 반성하게 된다.

Amazon Unveils Drone That Films Inside Your Home. What Could Go Wrong?

Nytimes

Amazon Unveils Drone That Films Inside Your Home. What Could Go Wrong?

2020년 10월 1일 오후 10:1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