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화면 구성하기

🏷️ Vivian's curating

최근 회사 업무로 자주 묻는 질문 화면을 디자인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용자에게 더 편리한 프로세스와 화면을 제공할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마침 이 아티클을 발견하게 되었다👀 (개이득)


이 전에는 FAQ 화면과 1:1문의가 같은 화면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그 이유로 첫 번째는 FAQ 화면의 비중이 높지 않아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이미 따로 있는 화면을 많이 접했기 때문에 이상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UX적으로 인상 깊었던 것은 '기가지니'이다.

기가지니는 가장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이 펼쳐진 채로 화면이 보이는데 이는 이용자 연령을 고려한 것이다. 이 아티클에서 분석한 다른 서비스와 달리 기가지니의 이용자는 연령 분포가 다양하고 고연령층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질문 리스트를 눌러 답변을 볼 수 있다는 학습이 되지 않은 이용자가 많을 것으로 예측하여 이런 디자인을 제공한 것이다.

이를 통해 타겟팅이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UI적으로 인상 깊었던 것은 '위버스'와 '블립'의 차이이다.

위버스와 달리 블립은 질문과 답변의 배경색을 확연히 구분되도록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작은 차이일지라도 이용자에게는 더 편리한 ui 디자인을 제공한 것이다.


아티클을 읽고 정리한 바로는 FAQ 화면에는 우선적으로 검색창을 두어 이용자가 직접 검색을 하여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자주 묻는 질문 순위나 카테고리 선택 등을 통하여 원하는 것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서 없을 때 1:1문의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이용자에게 불편함과 수고로움을 초래하지 않으며, 서비스운영에서도 효율적인 방안이기 때문이다.


아래의 아티클을 읽으면 더 자세한 사례들을 통해 자세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요약

  1. 검색 - 내용 구분 - 구분에 따른 질문 리스트 확인 → 이를 통해 구성 활용하기

  2. 원하는 질문을 선택 했을 때 상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기

  3. 원하는 내용을 찾지 못했을 경우 1:1 문의 등 사용자가 생각한 행동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하기 (위버스 사례)

  4. 질문에 대한 답은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작성하되 개발 언어 등은 최소화 하기

  5. 서비스 특성을 활용한 FAQ 화면 고려하기


(다 썼는데... 애플 마우스로 뒤로가기 되어버려서 다 날아가서 울면서 다시 썼어요...😭)


#자주묻는질문 #FAQ #1:1문의 #ui #ux #디자인

✍️ FAQ 화면 어떻게 구성할까?

앤디의 마음챙김 레터

✍️ FAQ 화면 어떻게 구성할까?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6일 오전 8:3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접근성, 누구라도 경험하는 가치》

    ... 더 보기

    <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진짜 무서운 이유 >

    1

    ... 더 보기

    혼자서 만든 바이브 코딩 도구를 6개월 만에 1160억에 매각한 1인 개

    ... 더 보기

    혼자서 만든 바이브 코딩 도구를 6개월 만에 1160억에 매각한 1인 개발자

    혼자서 만든 바이브 코딩 도구를 6개월 만에 1160억에 매각한 1인 개발자

    혼자서 만든 바이브 코딩 도구를 6개월 만에 1160억에 매각한 1인 개발자

     • 

    저장 1 • 조회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