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의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Steve Huynh이 소개하는 커리어 꿀팁 3가지


1. 성과와 영향력 문서화하기

2. 인터뷰에 능숙해지기

3. 언제 ‘예/아니요’라고 말해야 할 지 파악하기



  1. 성과와 영향력 문서화하기

영향력 있는 일을 하고도 이를 기록하지 않는다면 그 일은 아예 일어나지 않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일조차도 기억하는데 서툴다.

여기서 제가 사용하는 기법을 '자랑 문서(Brag document)'라고 합니다.


Notion, Google Docs 등 편하게 액세스 할 수 있는 문서를 만드세요.

매년 새로운 문서를 만듭니다. 그리고 영향력 있는 일을 할 때마다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누가 관여했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된 단락을 작성하세요. 그게 전부입니다.


이러한 문서는 연간 성과 평가 시 매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이력서 또는 면접 준비를 위한 자료로도 유용합니다. 월간, 분기별 일지처럼 주기적으로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과는 일정한 주기로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로세스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면 곧 그 일을 중단하게 될 것입니다.



  1. 인터뷰에 능숙해지기

가장 큰 이점은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대의 말에 집중하고, 처리하고, 응답하는 행위는 좋은 인터뷰어가 되기 위한 핵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터가 되기 위한 열쇠입니다.


인터뷰에서는 상대방이 내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했는지, 다시 질문하거나 후속 질문을 해야할지, 상대방이 잘 이해했는지를 실시간으로 경청하고 친절하게 응답해야 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제한이 잘 설정된 상황에 처하게 되므로 이러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빠르게 배우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언제 ‘예/아니요’라고 말해야 할 지 파악하기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를 원하고, 일반적으로 ‘예’라고 대답할 때 다른 사람들이 더 기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무가 차별화되고 영향력이 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은 ‘아니요’라고 더 많이 말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언제 거절해야 할까요?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예’라고 말하는 것보다 10배는 더 많이 거절해야 합니다.


너무 자주 ‘예’라고 답하면 한 가지에 몰두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온전한 주의력이야말로 우주 상에서 가장 귀중한 자원입니다.


이 때 자신이 얻을 것이 있을 때만 ‘예’라고 말하는 함정에 빠지지마세요. 사람들은 이러한 이기적인 행동을 바로 꿰뚫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 부탁하거나 기회가 있어도 찾아오지 않게 될 것입니다. 잠재 고객, 다른 사람,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에는 ‘예’라고

말하세요.


레버리지는 본질적으로 적은 자원을 투입하여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프로그래머로써 우리가 잠자는 동안에도 컴퓨터가 일하도록 만들죠. 이러한 개념을 우리 커리어에 적용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유명한 일 같지 않나요?


정리 출처: https://twitter.com/hewonjeong/status/1764031946219249767

영상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wc9gBBybgLw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3일 오전 12:17

 • 

저장 42조회 5,11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사랑하는 마음

    예전에 직장에서 많이 쓰던 말 중에 '애사심'이라는 것이 있다. 말 그대로 '회사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이제는 이 말이 쓰이는 경우를 보는 것이 쉽지 않지만, 여전히 애사심을 요구하는 리더를 간혹 보게 된다. 조직에 대해 애착을 가질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 더 보기

    조회 453


    국내 바이브코딩 시장을 혼자 독점하고 계신 커서맛피아님을 인터뷰했어요.

    ... 더 보기

    월 8천만원을 벌던 개발자가 바이브코딩 도구를 만드는 이유

    이건 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의 레슨

    월 8천만원을 벌던 개발자가 바이브코딩 도구를 만드는 이유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청년미래플러스 3기를 모집 중이라고 합니다.

    구직자와 재직자 두 가지 트랙을 동시에 모집한다고 하네요.

    • 모집 기간: 6월 15일 ~ 8월 3일

    ... 더 보기

    실리콘밸리 개발자 vs. 한국 개발자

    실리콘밸리 관련해서 종종 듣는 질문들 중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더 보기

     • 

    댓글 5 • 저장 91 • 조회 8,227


    회피를 해야 할까요? 방안을 찾아야 할까요?

    팀이나, 파트등의 조직에서의 생활을 하다 보면은 나의 의사와 다른 상황이 펼쳐지는 일이 꽤 많은 빈도로 발생이 되는거 같아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조직 생황을 하였지만 가장 어려운 것이 나의 의사와 다른 생각을 가지는 일들이 생기는 것들 같아요.

    ... 더 보기